예결위, ‘대부포도축제’ 관련 비품비 예산 전액 삭감
위원들, 관련부서에 예산용도 묻지도 않고 무작정 난도질

안산시의회 전경. 사진=안산타임스DB

 

시에서 제출한 예산안을 최종적으로 심사하는 안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가 필수예산으로 꼽히는 비품비용에까지 무리하게 메스를 대면서 과도한 예산삭감 논란에 휩싸였다.

27일 안산시와 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의회는 지난 10일 제27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전날 시의회 예결위가 확정한 약 2조4103억원 규모의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최종 의결했다.

예결위는 지난 9일 최종 심의와 토론을 거친 끝에 세출예산 기준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예산 1억3204만원 삭감 ▲문화복지위원회 소관 예산 13억원 증액 ▲도시환경위원회 소관 예산 3억4400만원 삭감 조정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문제는 예결위가 이날 시 제출예산을 최종 확정하는 과정에서 부서의 비품비용까지 무리하게 삭감하며 ‘과도한 예산조정’ 논란에 휩싸였다는 점이다. 예결위는 안산시 농업정책과가 제출한 예산액 약 384억2100만원에서 약 830만원을 삭감했는데, 이 예산에는 ▲행사용 텐트 임차비 ▲직매장 운영 소모품구입비(손소독제, 살균기약품, 화장실비품 등) ▲행사용 이동형 계산대 구비비 ▲행사용 냉동평대 구비비 ▲비파괴 당도계 구입비 등 필수예산으로 꼽히는 비품비용이 주를 이뤘다.

특히 이들 예산은 안산시 농업정책과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형식의 ‘안산시 대부포도 축제’를 열 수 없게 되자 대부포도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안산시 로컬푸드직매장 입구에 야외판매대를 꾸리기 위한 예산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안산시 농업정책과 관계자는 “야외 판매대를 꾸리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예산인데 의회 예결위에서 삭감됐다”면서 “어쩔 수 없이 판촉행사를 보류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자 당장 시의회 내부에서조차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시의회 A 의원은 “비품 예산까지 무리하게 삭감하는 거야말로 의원들의 전형적인 갑질행위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B 의원은 “화장실 비품비용까지 잘라버렸으니 로컬푸드를 찾는 시민들에게는 각자 빈 포대자루를 준비해와 거기에 용변을 보라고 안내해야 할 판국이다”라고 힐난했다.

게다가 예결위 위원들은 예산을 삭감하는 과정에서 관련부서에게 예산용도를 묻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예결위에 참여한 C 의원은 “농업정책과 관련 예산이 최종 삭감 조정되는 동안 예결위 위원 누구도 예산의 용도를 물어본 적이 없다”고 시인했다.

이와 관련 또 다른 예결위원인 D 의원은 “심의와 조정이 이뤄지는 동안 각 예산의 세부내용까지 꼼꼼히 살펴봤어야 했다”면서 “예결위원들 모두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