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후반기 안산시의회 출범 1년...
활발한 입법 및 정책 연구, 현안 대응 등의 활동 후반기도 지속
의회 30년사 발간·지방자치법 대응 위한 체질 개선 통해 비전 마련
박은경 의장 “자치분권 정착과 열린 의정 실현 위해 정진” 다짐

제8대 후반기 안산시의회가 최근 출범 1년을 맞았다. 시의회는 지난 1년간 의정의 내실을 다지며 지방의회 미래를 위한 체질 개선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제8대 후반기 안산시의회(의장 박은경)가 최근 출범 1년을 맞았다.

시의회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의장 체제로 의정활동을 펼친 8대 후반기 의회는 전반기부터 진행해온 사업들의 내실을 기하면서도 새롭게 의회 30년사 발간 사업과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대응 등을 과감히 실행해 주목받고 있다.

박은경 의장의 섬세하고 수평적인 리더십에 동료 의원들의 열의가 더해져 시민 곁으로 한걸음 더 다가서고 있는 후반기 의회의 지난 활동 사항을 살펴봤다.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활발한 입법활동 펼쳐

후반기 안산시의회는 지난해 7월 이후 4번의 임시회와 2번의 정례회를 진행하면서 총 222건의 안건을 심의하는 실적을 거뒀다.

이 가운데 의원발의 안건은 총 52건으로 회기 당 평균 8.7건을 발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역대 어느 의회보다도 의원 발의 안건 수가 많았던 것으로 집계된 전반기(회기 당 평균 7.5건을 발의)의 수준을 뛰어넘는 수치다.

발의 안건의 내용들도 교육과 주거, 경제, 문화, 관광 등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접 관련된 것이 대다수여서 지역 사회의 긍정적인 평가가 뒤따랐다.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의원들이 안건 발의에 적극 나섬에 따라 의원들의 활발한 입법 활동이 8대 의회의 확고한 전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시정질문·결의안 채택으로 지역 현안 대응력 ↑

후반기 의회는 지역 사회의 현안에 대해서도 시정질문과 결의안 채택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회의 변화 속도가 빠른 만큼 시민들이 실감하는 현안 사항도 더욱 다양하고 첨예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서다.

후반기 출범 이후 3번의 회기에서 본회의장 단상에 올라 시정질문에 임한 의원은 총 16명에 달한다. 시정질문의 주제 또한 위탁 시설 운영의 잘잘못을 가리는 것에서부터 쓰레기 처리와 대규모 토지 개발 사업의 방향성, 시 인사 문제 등 시정과 지역 각계 현안들을 망라했다.

아울러 의원들은 지난 1년간 총 7건의 결의문과 건의문을 채택함으로써 시민들을 대신해 국제적 갈등 사안 및 지방분권 관련 법률 제정 등 거시적인 문제에 관한 입장을 대외적으로 표명하기도 했다.

 

◇올해 의원연구단체 4팀 활동...정책 발굴 노력 ‘주마가편’

의원들의 정책 발굴을 위한 의원연구단체 활동은 후반기에도 계속됐다.

지난해에는 5개 팀이 쓰레기배출과 기업 활로, 청소년·아동 활동 공간, 경로당 활용, 장애인 복지 등을 주제로 활동한 바 있으며, 올해에는 현재 4개 팀이 구성돼 연구활동에 임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안산시 아동안정망 구축을 위한 연구 모임’과 ‘Green & Clean 21’, ‘뿌리’, ‘안산 지방분권 의원 연구모임’ 등으로, 차례대로 △지역내 아동안전망 구축과 △안산형 그린뉴딜정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안산시 역사 문화와 생태관광 연구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의회 발전 방향 모색이 각 연구단체들의 수행 과제다.

의원연구단체 소속 의원만 총 20명에 이를 정도로 열띤 참여율을 보이고 있으며, 올 연말 연구 과제 결과물이 공개될 예정이다.

특히 안산 지방분권 의원 연구모임은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대응 방안 모색을 연구 과제로 하고 있어, 당장 내년으로 다가온 지방자치법 시행과 관련해 의회가 더욱 효율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개정 지방자치법 대응 의원연구단체·TF팀 가동, 한발 먼저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의회는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준비를 위해 의원연구단체인 ‘안산 지방분권 의원 연구모임’을 구성, 활동을 벌이고 있다.

아울러 의회사무국 내에 관련 Tf팀도 꾸렸으며, 추후 시 집행부 등이 참여하는 확대 개편을 꾀하고 있다.

지난해 말 32년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은 현재 그 시행령의 실무 초안이 공개된 상태로, 시행령의 주요 내용으로는 △지방자치단체 행정구역 경계 변경 절차 구체화 △주민조례발안제 도입 및 주민감사청구 제도 개선 △특별지방자치단체 구체화 △지방의회 정책지원전문인력 도입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이 언급된다.

각 지방 의회에서는 전문인력 도입과 인사권 독립 조항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지, 현장에서는 수용 가능할지에 대해 관심이 뜨겁다.

지방정부로부터의 확실한 독립을 통해 지방 의회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는 법의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현실 적용 단계에서는 초기 시행착오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의회는 의회 운영 자율화와 전문성 강화에 초점을 두고 현재 진행 중인 관련 연구용역을 토대로, 의회사무국 조직의 진단과 개편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의회 30년사 발간... 의회 역사와 현재의 만남 기록 의미

후반기 의회 출범 이후 눈에 띄는 활동사항을 꼽으라면 의회 30년사 발간에 관해 구성원들 간 합의를 이끌어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올해 초 박은경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의회 개원 30주년을 기념하고 의회의 역사를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결정했다.

이후 의회 30년사 편찬위원회를 구성해 첫 회의를 진행해 큰 틀에서의 편집 방향을 세우고, 지난 5월에는 7명의 역대 의장들을 초청해 30년사 발간에 대한 의견과 활동 당시의 소회를 듣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이어 최근에는 30년사 편찬위원회 주관으로 ‘안산시의회 30년사 발간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하면서 발간을 위한 작업을 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의회는 천편일률적인 제작 방식에서 탈피해 시민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여러 아이디어를 적용할 방침이다.

내용을 충실히 담아내는 것은 물론 시대 흐름에 맞는 편집을 활용해 가독성을 높일 예정이다. 분권(分卷)하거나 스토리텔링 기법의 활용, 인포그래픽 적용 등으로 재미와 내용,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것을 편집의 큰 원칙으로 삼았다. 책은 연말께 나온다.

 

◇ 코로나19 연대의 정신으로 극복, 열린 의정 구현 정진

안산시의회는 이 외에도 비대면 영상 회의로 ‘2021년 안산청소년의회’의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는 등 코로나19로 급변한 환경에서 이전에는 시도하지 않았던 방식을 적용해 시민들과의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그 일환으로 의원들의 비대면 활동이 가능하도록 의원실 별 영상 회의 시스템 구축을 마치기도 했다.

소통을 확대함으로써 시민들의 정치효능감을 높이는 것이 지방의회의 본연의 임무이며 지역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길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박은경 의장은 지난 1년간의 후반기 활동 소감에 대해 “코로나19로 인해 의정활동에 많은 제약이 따랐으나 후반기 안산시의회는 공동체의 연대와 화합을 도모하고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며 “남은 후반기 임기 동안에도 의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면서 실질적인 자치분권의 정착과 열린 의정 실현에 전력투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