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일부터 운영 개시…원거리 화장시설 이용 주민 불편 해소

함백산추모공원 전경

 

 

안산시(시장 윤화섭)를 비롯한 화성·부천·안양·시흥·광명시 등 6개 지자체가 공동으로 추진한 ‘화성 함백산추모공원’이 30일 개원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

이날 화성 함백산추모공원 화장장 광장에서 열린 개원식에는 윤화섭 안산시장, 박은경 안산시의회 의장 등 6개시 시장 및 시의장을 비롯해 이재명 경기도지사, 6개 지역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숙곡리 주민 등 80여명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화성 On TV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했다.

6개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화성 함백산추모공원’개원식

 

화성시 매송면 숙곡리 산12-5 일원에 총사업비 1천714억 원이 투입돼 30만㎡ 규모로 조성된 함백산추모공원은 ▲화장로 13기 ▲봉안시설 2만6천514기 ▲자연장지 2만5천300기 ▲장례식장 8실 ▲유택동산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됐다.

그동안 화장시설이 없어 수원이나 인천 등 다른 지역 화장장을 이용했던 시민들은 사망일 기준 6개월 이상 계속해서 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으면 저렴한 비용으로 화장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안산시민은 화장시설 16만원, 봉안시설은 개인당 기준 50만원으로 책정된 관내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장례식장과 자연장지는 관외 자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수목장은 수목 활착에 충분한 기간이 필요함에 따라 내년 7월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장례식장은 철저한 운영준비 및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올해 10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추모공원과 국도39호선 연결도로인 함백교는 보강공사 추진에 따른 개통 지연으로 올해 8월1일 개통 예정이다.

특히, 함백산추모공원은 안산시 사사동에서 차로 약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그동안 원거리 화장으로 겪었던 시민들의 시간적·경제적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6개시 공동형 종합장사시설‘화성 함백산추모공원’개원식

 

윤화섭 시장은 “함백산추모공원 개원으로 시민들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은 물론 고품격 원스톱 장사 서비스를 제공받게 될 것”이라며 “시민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6개 시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함백산추모공원 홈페이지 : https://hbm.hsuco.or.kr/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