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김영희의 미술세계ㅣ

김영희 단원작가회 회장

 

“어디까지나 나는 한국인으로서, 한국의 모든 것을 전 세계에 올바르고 당당하게 표현하지 않으면 안 되오. 나는 한국이 낳은 정직한 화공이라오.” 이중섭이 바다 건너편 일본인 아내에게 보낸 편지글 중 한 부분이다.

이중섭(1916-1956)은 우리나라의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화가로 손색이 없다. 그는 격동의 시대를 살아가면서 한정된 주제에 집중해 그림 그리기를 즐겼는데, 특히 소에 대해 강렬한 애정을 투사했다. 이중섭은 오산학교 시절은 물론, 도쿄에서 유학하던 시절에도 ‘백우회’라는 모임의 회원으로 활동하는 등, 소에 대한 열정을 간직하고 있었다. 그가 그려낸 소는 <황소>, <싸우는 소>, <흰 소> 등 다양하기 그지없다. 순박한 검은 눈동자를 가진 인내심 많은 그 동물은 이중섭의 분신이었다.

현대미술사의 걸작임과 동시에 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흰 소>를 들여다보자. 소는 뼈가 확연히 도드라져 보일 정도로 말랐지만, 부풀어 오른 근육이 거칠고 강렬한 선으로 표현되어 금방이라도 살아 움직일 것 같은 생동감을 준다. 절묘하게 붓질한 선 굵은 흰색의 확연함으로 인해, 어떤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힘차게 발을 내딛는 소의 몸짓이 돋보인다. 옹골차게 솟은 뿔과 떡 벌어진 어깨는 웅장한 느낌을 극대화한다. 콧김을 내뿜을 듯 콧구멍은 크게 벌렁거리고, 휘어진 꼬리에선 억센 생명력이 느껴진다.

 

이렇듯 넘치는 위세는 굉장해서, 살짝만 건드려도 즉각 뿔로 받아서 반격할 것만 같다. 꿈틀거리는 힘줄은 싸울 준비를 마친 것처럼 용맹하게 느껴진다. 그리고는 앞발을 들어 내딛으려 한다. 흰 소는 곧 사위를 제압하듯, 우렁찬 울음을 내고, 발을 힘차게 굴러 뚜벅뚜벅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그렇게 새 시대의 출발을 당당하게 알린다. 이렇듯 흰 소의 질감은 우리에게 태곳적 신성함의 느낌을 가져다준다. 닳고 거친 붓으로 자유롭게 일필휘지하였고, 그 선과 획의 유연함이 끊임없이 유동하는 생명의 정수를 구현해냈다.

한국의 토종 소인 황소를 흰색으로 표현한 것은 백의민족인 한민족을 뜻한다. 우직하고 참을성이 강한 소를 통해 한국인의 성격을 은유했다. 그의 붓질로 완성되는 소는 피골이 상접하여 일견 절망적인 상황에 놓인 것처럼 보이지만, 종국에는 희망과 의지의 상징으로 승화되어 표현된다. 이렇듯 ‘삶’에 대한 절절한 열망을 담아낸 흰 소는 시련이 생길수록 더 굳건해지는, 한국인의 강한 정신력을 표상하는 듯하다.

작품의 대단원인 서명은 한글로 마무리했는데, 그는 일본에서 수학하면서 출품하던 시기에도 이를 고집했다. 온몸으로 한국적인 것을 받아들이고 이를 표출하는데 거리낌이 없었다. 한국의 진정한 소를 그리려 했던 이중섭. 그가 그린 작품들은 뭇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그는 불멸의 이름을 얻었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라는 것은 그를 두고 한 말일 게다.

‘걸음새 뜬 소가 천 리를 간다.’라는 속담이 있다. 꾸준히 인내하고 마음을 다하여 임하면 큰 성취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흰 소의 해를 맞아 흰 소와 같이 강건함으로 지탱하고 모색하여 크게 이루는 기회로 삼아보자.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