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교란 유해해양생물에 대한 조사와 관리 병행 강조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정승현(안산4) 의원은 17일 열린 해양수산자원연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연구소의 시설 준공 및 운영현황’, ‘풍요로운 경기바다’를 위한 사업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해양수산자원연구소에 준공 예정인 ‘친환경 양식연구센터’는 패류·갑각류·해조류 등의 연구동과 안전성검사동으로 이뤄져 있으며 고소득 수산물 양식 및 갑각류 등의 시험연구를 통한 신품종 개발 및 양식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정승현 의원은 건립 예정인 ‘친환경양식연구센터’와 ‘바다연구시설’의 시설 운영계획을 면밀히 검토 후, 안전 사고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해양수산자원연구소’의 시설증대, 운영비 사용 등에 있어 효율적인 인력운영과 투명한 사업비 집행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그리고 ‘갯벌 유용패류 인공종자 생산기술 개발’사업의 ‘바지락 실내 대량생산 시스템 구축’, ‘새우류 생산기술 보급’ 등 ‘풍요로운 경기바다 만들기’의 사업실적에 대해 질의를 이어가며, 기후와 어업 환경변화에 따른 양식체계, 수산자원 개발에 관한 조사·연구 등으로 실질적인 도내 어업인들의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의원은 해양오염과 기후변화 등의 영향으로 유해해양생물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생태계 교란을 막고 개발해온 연구 자원이 사장 되지 않도록 유해해양생물의 조사와 관리 등의 병행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경기도 갯벌이 점점 감소해 유용패류 생산량이 하락하는 것에 아쉬움을 표하며 ‘경기갯벌’에 대한 연구를 통해 다양한 패류의 보급과 생산이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