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편성 없어 12월 말 46명 거리에 나 앉을 판
코로나19 출입자 통제 누가하나 벌써부터 걱정

안산시 모 도서관에서 근무하는 경비원이 도서관 출입자를 대상으로 발열체크를 하고 있다. 경비원들은 급여 150만원 내외를 받으면서 “경비·열람지도·사물함 운영·자료실 업무 보조 등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최제영 大記者

 

[단독] 2021년도 안산시 도서관 경비원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해당 경비원들이 12월31일 근무를 마지막으로 거리에 나 앉을 처지에 놓인 것으로 밝혀져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안산시는 예산절감 차원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해당 경비원들은 “추운 겨울에 직장을 잃게 됐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어 후폭풍이 예상되고 있다.

23일 안산시 등에 따르면 중앙도서관 등 15개관에 46명의 경비원이 있으며, 이들은 매년 1월 안산시와 도급 계약을 맺은 용역 회사에 소속돼 근무하고 있다.

2013년경부터 각기 다른 용역회사와 1년씩 계약하고 재계약을 반복하는 형식으로 이뤄지면서 “공공부문의 고용불안 주범이다”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들은 각 도서관에 배치돼 경비·열람지도·사물함 운영·자료실 보조 등의 업무를 주로 하고 있으며, 급여는 150만원 내외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코로나19 발열체크와 출입자 관리 및 통제 업무도 도맡아 하고 있다.

그러나 안산시는 11월23일 현재 도서관 경비 예산 13억여 원을 편성하지 않은 사실이 안산타임스 취재 결과 밝혀져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긴급한 예산편성 등 변수가 없는 한 2020년 12월31일 계약이 만료됨과 동시에 전원 퇴사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사실을 전해들은 경비원들은 실업에 따른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강력 반발하는 등 계약 만료를 앞두고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이들은 안산시에 즉각적인 예산 편성을 요구하고 호소문을 작성하는 등 저항 의사를 밝히고 있어 파문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도서관 경비원들은 지난 18일 '안산시 도서관 경비 노동자들의 고령 일자리를 지켜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경비는 필수적이고 지속적임에도 불구하고 1년마다 용역회사가 바뀌어 매년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있다”며 도급 계약 현실을 비판했다.

더구나 “2021년에는 경비원의 용역 예산을 편성하지 않아 일자리를 잃게 됐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2021년도 안산시 도서관 경비 예산이 편성되지 않아 경비원들이 12월31일을 마지막으로 거리에 나 앉을 처지에 놓인 것으로 밝혀져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사진은 안산시 모 도서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비원의 모습이다. 사진=최제영 大記者

 

용역업체와 경비원 간의 계약 ... 1년 내내 고용 불안의 연속

경비원들, “올것이 왔다” 탄식하며 대책 마련 촉구

 

특히 “코로나19로 살길이 막막한데 직장까지 잃게 된다면 가정이 파탄날 수도 있다”며 안산시와 안산시의회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안산시는 “예산긴축 차원 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일각에서는 “A도서관의 경비 과다 사용도 이번 사태의 발단”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안산시의회 A의원도 “예산 줄이기도 한몫을 했지만 일부 도서관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경비원 김 모(65)씨는 “아내가 병원에서 몸져 누워있는 상태에서 일자리를 잃는다고 생각하니 도저히 잠이 오질 않는다”고 한탄했다.

또 다른 김 모(63)씨는 “아직까지 용역회사는 아무런 말이 없다”며 “차라리 어떠한 설명이라도 있어야 일자리를 찾아보지 않겠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박재철 안산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장은 “용역 회사가 해마다 바뀌고 경비원들은 계약을 반복하다 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산시는 용역회사와 계약하고 용역회사는 경비원들과 계약이 이뤄지니 계약기간이 만료되면 보호받을 권리가 사라진다”고 안타까워했다.

때문에 “공공부문의 고용 불안을 해소할 방안을 마련해야한다”도 주문했다.

김흥배 안산시 평생학습원장은 “예산절감 차원에서 예산이 편성되지 않았다”며 “그러나 도서관 경비 과다사용 문제는 자신이 답변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어 “12월31일자로 계약이 만료되는 것은 맞다”며 “하지만 추경예산 등 방법이 남아있는 만큼 기다려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