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단자 채용·CCTV설치 좋지만 예방이 최우선
코로나 확산 우려로 해당 봉사단체에 중단지시
시,19일부터 종전처럼 방범 순찰활동 재개 통보

조두순 출소를 앞두고 시민들이 불안한 가운데 민간 자율방범순찰 활동이 중단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조두순 대책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 오른쪽은 방범순찰대 중앙지대 사무실이고 왼쪽은 방범순찰 대원들이 순찰을 돌면서 범죄예방에 열중하는 모습이다.

[단독] 조두순 출소를 앞두고 시민들이 불안한 가운데 민간 자율방범순찰 활동이 중단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조두순 대책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안산시는 '순찰활동 중단'조치를 내리면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내세웠지만, 해당 단체는“거리두기 수칙 등을 지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19일 안산시 자율방범 시 본부(자율방범대·본부장 정광희)에 따르면 자율방범대는 단원구 20개 지대, 상록구 16개 지대 등 36개로 하루 평균 200여명이 번갈아 방범활동을 벌이고 있다.

자율방범 대원들은 차량과 도보를 이용해 매일 밤 9시부터 새벽 1시까지 주택가와 상가 등을 순찰하며 범죄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안산시는 예산을 편성해 자율방범 시 본부(자율방범대)에 적정한 운영비를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시는 지난 3월부터 10월까지 일부 기간을 제외하고 일체의 방범순찰 활동을 중단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방범순찰 중단 근거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내세웠지만, 해당 단체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면 이 같은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시흥과 안양 등에는 사회적 거리두기 2.5 등의 심각 단계를 제외하고 순찰 활동을 허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초등학생 성폭행범 조두순이 12월 출소를 앞두고 범죄예방 차원에서 여러차례 순찰활동 재개를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들 단체의 민원제기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서 19일(월요일)부터 순찰활동 재개를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앞서 안산시는 “조두순 출소를 앞두고 무도 실무관 6명을 채용해 24시간 순찰에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무도 실무관들은 “시청 청원경찰 6명과 2개 순찰팀을 구성, 각 지역 자율방범대 등과 협력해 위험지역을 24시간 순찰하게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산시 성폭력 제로 시범도시 지정 및 운영' 추진을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 2021년 1월부터 가동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윤화섭 시장은“지난 12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이낙연 대표 등을 만나 조두순 대책을 건의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국회에서 전해철·고영인·김남국 의원과 법무부 및 경찰청 관계자 등과 만나 '성폭력사건 가해자 석방' 관련 피해예방 대책 간담회도 가졌다.

안산시는 순찰강화·CCTV(폐쇄회로TV) 추가 설치·보호관찰관 지정 등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화섭 시장은 지난 달에 국민청원에 일명 '조두순 격리법'으로 불리는 '보호수용법 제정을 촉구하는 글'을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정광희 안산시 자율방범 시 본부장은 “범죄는 예방이 우선이고 최선책”이라며 “방범 순찰활동을 중단시킨 것은 잘못된 정책이었다”고 말했다.

이어“조두순이 출소하더라도 시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방범순찰 활동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시 관계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매뉴얼에 따라 방범 순찰을 중지시켰다”며 “앞으로 자율방범 업무에 최대한 행정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방범순찰활동 중단 배경에는 코로나19를 염려하는 일부 대원 가족들의 반대 목소리도 무시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