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난 극복
윤화섭 “시민들은 적극적인 생활방역 협조, 시는 가장 빠르고 모범적이며 치밀하게 대비하겠다”
안산시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생활방역 준수
3월 ‘재난극복·민생경제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

윤화섭 시장이 원곡동 다문화마을특구 지역을 돌며, 코로나 확산 예방 방역활동을 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대유행이 지속되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K-방역이 주목받으면서 안산시가 방역 모범의 중심에 섰다.

지난 2월 감염병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윤화섭 시장이 안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을 맡아 코로나 방역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한 단계 높은 선제적 대응 조치를 추진함으로써 지역감염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는 지난 3월 7일 첫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빠른 진단검사와 강력한 방역으로 4월 1일부터 6월 2일까지는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6월 3일 이후 타 지역 다단계업체, 개척교회 등의 방문·접촉, 고위험국가 입국자 등에 의해 확진자가 발생했고 최근에는 사랑제일교회, 광화문집회, 감염경로 불명확, 지인 모임 및 타지역 접촉 영향 등으로 확진자가 증가해 이달 17일 기준 확진자 수는 지역사회 감염 120명, 해외입국자 41명 등 161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시는 지역감염과 해외유입을 동시에 차단해야하는 상황에서도 감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 코로나 최초 유행 시부터 확산 단계에 이르기까지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으며 ‘안산형 방역’이라는 큰 역할로 톡톡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발 빠른 안산의 선제조치’

이달 16일 기준으로 안산시는 인구 10만명 당 확진자 수가 24명으로 경기도 평균 29.4명보다 낮고 도내 인구 50만 이상 10개 도시별 확진자 수 비교에서도 두번째로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코로나의 비상 대응체계를 갖추고 치밀한 초동방역과 빈틈없는 시책 발굴로 감염 확산 방지를 철저히 한 결과다.

시는 전국 최초로 안산형 혁신 방역정책을 시행해 정부 및 타 지자체에 정책을 전파하고 있다.

먼저 지난 3월 10일부터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청사 내 별도 민원접견실을 구축하고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해 전국에 공공청사 안정화 모델을 제시했고, 무증상 상태에서 확진판정을 받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전국 최초로 자가격리 해제 전 진단검사를 실시해 정부 정책에 반영됐다.

4월4일에는 안산 와스타디움 축구장에서 야외채용시험을 실시해 해외 18개국에 언론보도 됐고, 4월 20일부터는 안산시장의 관용차량을 해외입국 시민을 자택으로 수송하는데 투입해 원활한 방역활동을 긴급 지원했다.

5월 중순 이후 수도권 방문판매 홍보관 방문자와 근무자가 잇따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윤화섭 시장은 유사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건강식품 판매 및 의료기기 홍보 관련 집합행위 금지’ 행정명령(6.7.~7.5.)을 발령했으며 서울, 인천 등 7개 지자체의 정책에도 반영됐다.

시는 6월12일부터 모든 해외입국자에 대해 ‘입국 후 3일 이내 진단검사’를 시행했고 6월 중순 이후 카자흐스탄 입국자로 인한 코로나 확진자 급증으로 지역사회 감염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7월3일과 7일, 정부에 카자흐스탄 입국자에 대한 항공편 최소화 및 비자발급 강화를 건의해 고위험국가 지정 및 PCR 검사 의무화 정책에 반영됐고 난민제도 악용 사례에 대응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해 난민신청자의 심사가 강화됐고 재입국 금지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

또한 9월1일부터 고위험 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입국자는 지정된 시설에서 14일간 격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전국최초로 발령해 시민 안전에 기여했으며, 이달 1일부터 3일까지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지방공무원 채용 면접시험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윤화섭 시장이 상록수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
지난 3월 초 단원구 신안산대학교에서 안산시 드론방역봉사단이 코로나 예방을 위한 드론 방역 시연을 하고 있다.

 

전 세계에 알린 든든한 ‘안산형 방역 노하우’

시는 코로나 감염 초기 많은 외국인이 거주한다는 이유로 쉽사리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사태 속에서 시민과 하나가 돼 철저한 방역성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시는 코로나 초기인 1월 28일 선별진료병원 및 터미널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한 후, 유동 민원이 많은 관공서를 중심으로 현재 총 33대를 운영 중에 있으며, 4월 중순에는 교육부의 지원을 받지 못한 학교 30개교에 열화상카메라 각 1대씩 지원했다.

시는 2월26일부터 공무원, 민간전문용역, 드론 방역봉사대, 산하기관, 봉사단체로 구성된 방역반을 구성해 시 전역에서 방역을 전개했고 3월 12일부터 5월 13일까지는 민간용역을 통해 다중시설 2,587개소에 4,760회의 소독을 실시했다.

특히 드론 방역봉사대는 드론 8대를 주요 사각지대에 투입해 꼼꼼한 방역으로 시민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주었다.

지난 3월 12일부터는 모든 시민이 자유롭게 방역을 할 수 있도록 방역물품 무상지원 서비스를 실시해 현재까지 3만5천여 회를 대여하고 소독약 430t을 무상 배부하는 등 자발적 생활방역 체계를 구축했다.

5월25일부터 8월21일까지는 민간생활방역단 66명을 구성해 다중이용시설에 12,487회의 방역을 실시했으며, 최근에는 수도권 집단감염이 여러 다중이용시설로 확산돼 위험도가 커짐에 따라 민간생활방역단을 270명으로 확대해 8월24일부터 현재까지 교육·숙박·종교시설 등에 2,130회의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시는 지역사회 감염 차단 및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유도하기 위해 어르신, 임산부, 다자녀가정, 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마스크 500만장, 손소독제 24만개 등을 지원했다.

지난 6월 30일에는 증상에 대한 개인 표현에 한계가 있는 어린이집, 유치원 재원 아동에게 패치형 체온계 13만개를 지원했으며, 집단감염 우려가 있는 다중이용시설이 체온계를 확보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아 시에서 비접촉식 체온계를 확보해 현재까지 7,719개소에 지원하고 있다.

경제도 차질 없는 속도전 ‘안산형 뉴딜’

시는 감염병 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저소득층 등 시민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지난 3월말 ‘안산시 재난극복 및 민생경제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했으며, 코로나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예산을 속도감 있게 집행해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

시는 시비 713억 원을 투입해 시민 한 명당 내국인에게 생활안정지원금 10만원을 지급했고, 특히 국내 최초 상호문화도시로 지정된 도시답게 외국인 주민에게도 7만원의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해 정부와 서울시, 경기도 등의 외국인 주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유도한 촉매제 역할을 했다.

하반기에는 코로나 확산 사태 장기화로 침체된 경기회복을 위해 정부의 공공일자리 확대정책에 맞춰 ‘안산형 뉴딜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금번 안산형 뉴딜 일자리사업은 안산시 체육시설 생활방역 지원 사업, 안산시 관내 근린공원 관리, 어린이집 보육도우미 사업, 자연학습장 관리사업 등 총 126개 사업으로 구성되며 9월14일부터 12월24일까지 운영된다.

한편, 시는 공영주차장 58개소에 대해 3월 10일부터 무료 개방, 4월 22일부터는 최초 3시간 요금을 면제해 코로나로 어려운 지역 상권이 활기를 되찾도록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 자가격리자 관리 강화

3월22일부터 유럽입국자, 3월27일부터 미국 입국자, 4월 1일부터 모든 해외입국자에 대해 ‘14일 자가격리’ 의무화 조치기 시행됐다.

시는 지난 7월 1일 재난안전대책본부에 ‘자가격리관리TF팀’을 설치하고 관리인원 6명과 전담공무원 1,477명 등을 투입해 자가격리자의 격리기간이 해제될 때까지 하루 1회 유선통화, 2회의 건강상태 어플 확인, 실시간 격리장소 이탈여부 확인 등을 통한 모니터링과 물품 전달, 불편사항에 대한 지원업무를 하고 있다. 고위험 국가 입국자에 대해서는 불시 야간 점검을 통해 격리지 이탈여부 확인하는 등 관리 감독에 바짝 고삐를 죄고 있다.

특히, 8월 3일부터는 인공지능(AI)이 인원 제한 없이 자동으로 전화해 자가격리 대상자의 증상 발현 여부 등을 확인하는 ‘자가격리 AI 모니터링’서비스를 도입해 이달 16일까지 6,290명을 모니터링했고 이 가운데 증상발현 146명, 이탈 3명을 찾아내는 등 업무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자가격리자가 무단이탈, 연락 두절 등 격리수칙을 위반한 경우에는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및 안심밴드 착용이 적용될 수 있으며, 16일 기준 자가격리 이탈로 적발된 39명 가운데 12명을 고발조치했고, 2명은 안심밴드를 지급했다.

또한, 해외입국자 중 자가격리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4월 11일부터 관내 지정시설을 준비해 격리시설로 운영해 현재까지 243명이 이용했고, 4월 6일부터 해외입국자 자가격리에 따른 동거가족 안전을 위해 관내 숙소 2개소를 ‘가족 안심숙소’로 운영하고 있다.

모범적이고 치밀한 대응 지속

최근 수도권 코로나의 급격한 확산세는 꺾였지만 신규확진자 수가 세자릿수로 집계되는 등 확실한 안정세로 접어들지 못하고 있다.

시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이달 27일까지 연장 발표됨에 따라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등 고위험시설 및 의무화시설 등에 대한 방역수칙 이행 여부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민간생활방역단을 통한 분야별 시설물 방역에도 빈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코로나는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 지역 곳곳 축제의 취소, 마스크의 필수화 등 우리의 생활 습관을 빠르게 변화시켰다. 지난 6개월이 눈앞에 닥친 위기관리에 집중했던 시기였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코로나에 특화된 안산형 중장기적 대응책을 모색할 시기이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국내 첫 코로나 환자가 나온 지 8개월이 지난 지금, 위기 속에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생활방역 협조를 통해 안산의 저력을 확인하고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면서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속에서 안산시는 ‘살맛나는 생생도시’를 만들기 위해 여전히 가장 빠르고 모범적이며 치밀하게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의 유행을 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결국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생활방역 준수”라며 “코로나와의 싸움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지만 코로나 위기상황을 기회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안산시민 모두를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