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장상 신도시 등 서민주거 안정정책 최우선하겠다”

“실제 주택보급 자가 비율은 60% 정도인데, 여기에 30년 이상 노후주택이 많아, 수요공급의 불일치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해 도민들이 집값, 전세값 걱정 없이 생활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야 한다.

중산층 임대주택과 청년, 신혼부부들이 생활하기 편리한 공공임대주택을 많이 공급해야 하는데, 경기도 집행부가 그와 같은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도민의 주거안정과 국민 정서에 맞는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판단되면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다.”

이번 경기도의회 10대 후반기 안산 지역 도의원으로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에 선출된 장동일(안산3·일동, 이동, 성포동) 의원의 각오다.

3선인 장 위원장은 안산 장상지구 등 도내 신도시 조성 등 도 집행부와 최근 이슈인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무거운 책임을 맡게 됐다.

장동일 위원장은 “경기도가 추진하는 기본 주택, 3기 신도시 조성, 공공임대주택 등 도민의 주거 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을 맡게된 것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는 각오를 밝혔다.

또한 향후 정치활동에 대한 계획을 묻는 질문에 장 위원장은 “정치적으로 어떤 위치를 목표에 두고 있지 않고, 지금은 안산을 발전시킬 담론을 동료 의원들과 함께 찾아보고 제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도의회 10대 후반기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에 선출된 소감은?

중요하고 어려운 시기에 경기도의회 핵심 상임위의 위원장을 맡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영광이지만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일해야 한다는 마음과 저의 결정 하나하나가 지역행정과 도민생활의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에 아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3선의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와 지역의 현안들을 잘 살펴보고 상임위원들이 견제와 감시 기능 그리고 소신껏 협치를 할 수 있도록 조정자 역할을 할 것이며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한 대안과 정책들을 집행부에 제안하고 성과를 내는 효율적인 상임위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도시환경위원회의 주요 현안은 무엇이고, 향후 현안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

도시환경위원회는 경기도 도시주택실, 도시공사, 환경국, 수자원본부, 보건환경연구원 등 도민들의 실생활과 직결되는 현안을 다루는 상임위입니다.

먼저 도시주택실과 도시공사는 경기도민들의 주거복지에 힘써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택 보급율은 100%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기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수치상의 착시일 뿐, 실제 자가비율은 60% 정도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30년 이상 노후주택 또한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수요공급의 불일치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도민들이 집값, 전세값 걱정 없이 생활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 일환으로 지금 경기도에서는 기본주택 등 특화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산층 임대주택과 청년, 신혼부부들이 생활하기 편리한 공공임대주택을 많이 공급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수요가 있는 곳에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위치에 주택을 공급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경기도집행부가 그와 같은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도민의 주거안정과 국민 정서에 맞는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판단되면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의회는 서민주거 안정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이를 추진해 나가도록 할 것이며, 집행부와 상시소통과 협치를 통하여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수자원본부는 경기도 물 관리 행정의 종합수립 조정, 팔당상수원 보호구역 관리 및 수질개선을 위한 조직입니다. 최근 수돗물유충 사태로 인하여 도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큰데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정수관리를 철저히 하고 홍보를 강화하여 도민들이 수돗물을 안전하게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조치를 시행하도록 권고하겠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국제수준보다 더 높은 물 관리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가장 기본적인 필수재인 수돗물을 안심하고 이용할수 있도록 관리를 엄격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이 지나면 다시 시작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입니다. 미세먼지 영향은 중국 등 외부요인도 있지만 국내 발생 원인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경기도는 초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한 여러 방안을 자체적으로 운영 중입니다. 이러한 정책들을 잘 활용하여 미세먼지로부터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연구인의 핵심 가치는 미래에 대한 예측력과 분석력인데 그러한 연구기준이 혹시 작은 오류라도 발생하면 예산 낭비와 행정 불신을 초래하여 도민들에게 피해가 크기 때문에 정확한 예측분석을 통해서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도민들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의 활동은 안산에서도 관심이 크다. 안산 장상과 신길2가 포함된 3기 신도시와 관련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안산 장상지구는 장상동, 장하동, 부곡동 일대 67만평 부지에 1만4천 여 가구가 입주하는 3기 신도시입니다. 신안산선 착공과 함께 2025년경 준공을 목표로 신도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양호한 교통접근성과 신도시내에 가칭 장하역이 개설될 걸로 예상되어 안산시민은 물론 서울 및 경기지역주민들도 관심이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LH, 경기도, 안산시가 각각 7:2:1 비율로 참여할 예정인데 명품 복합자족 신도시가 되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경제가 어려운 시기인 만큼 중, 단기형 일자리 창출도 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신길지구 역시 스마트허브와 인접하고 있어 많은 관심이 쏠려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소사원시선, KTX등 미래 교통여건이 좋아 안산의 또 다른 소규모 신도시가 건설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 신도시 사업들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 차원의 적극적 뒷받침을 하고자 합니다.

- 3선 의원으로 향후 정치활동에 대한 계획은?

정치적으로 어떤 위치를 목표에 두고 있지 않으며,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가 중요합니다.

국가적으로 힘들고 어려운 시기입니다. 지금은 안산을 발전시킬 담론을 동료의원들과 함께 찾아보고 제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 지역구인 3선거구(안산3·일동, 이동, 성포동)와 관련해 남은 임기동안 공약 및 이행 상황은 어떻게 되나?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들과 수시로 정책 간담회를 통해 지역 현안을 챙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저희 지역구는 도시기능이 많이 향상되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민들의 의견을 잘 반영하여 공약 내용 중 미진한 부분은 경기도 및 안산시에 건의해서 예산을 지원하여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관심이 많은 학교 체육관, 복합 문화시설, 주차장, 산책로 등 기타지역 내 시민 편의시설 확충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안산발전을 위해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안산이 더욱 살기좋은 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중요한 가치가 있겠지만, 교육, 의료, 문화인프라 확대와 더불어 안산지역 경제의 심장과 같은 스마트허브 활성화가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산스마트허브는 지난 30여년간 자동차, IT, 반도체 등 주력산업 부품소재의 생산기지이자 도금, 염색, 정밀화학 업종 등 직접기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주차난, 불편한 대중교통 여건과 기반시설에 노후화가 심화되어 산업단지로써 경쟁력이 저하된 상태입니다. 안산시가 예산을 투입하여 기반시설 관리에 힘쓰고 있으나, 미흡한 상황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허브의 부족한 인프라를 개선하고 확충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존사업장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건실한 강소기업과 스타트업을 육성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가 산단이기 때문에 경기도의 역할이 제한적일 수는 있지만, 안산스마트허브 활성화를 위해 중앙정부와 경기도집행부에 지속적인 지원을 촉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안산시민께 하고 싶은 말은?

아놀드 토인비의 도전과 응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류의 문명은 질병을 포함해 끝없는 성장과 쇠퇴, 발생과 해체 등의 반복된 역사를 지나왔습니다. 지금 우리의 건강과 일상생활을 파괴하는 질병과 어려움으로부터 효과적으로 잘 응전하여 다시 정상적인 시간을 찾는 것이 매우 절실한 상황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가역성과 보존성은 아주 중요한 가치입니다. 힘든 시기이지만 시민 모두가 서로 위로하고 배려하면서 이 어려움을 잘 극복하시기를 바랍니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도 함께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