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유치원 식중독 사태 의혹 …명확히 해소해야”

질의하는 고영인 의원. 사진=고영인의원

최근 이른바 햄버거병 확진으로 큰논란을 겪고 있는 안산시 상록구 유치원의 장출혈성대장균 집단감염 문제가 논란이 되는 가운데, 같은 병이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했던 것으로 나타나 보건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단원갑)은 지난달 29일 국회 보건복지위 원회 전체회의에서 최근 집단발병한 장출혈성대장균 발생이 2015년 71명에서 2019년 146명으로 크게 늘었지만, 그 원인과 대책이 제대로 강구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 71명에 불과 하던 발생자는 2016년 104명, 2017년 136명으로 늘었다가, 2018년 121명으로 소폭 감소한 이후 2019년 다시 146 명으로 증가했다.

고영인 의원은 이에 대해 “최근 5년간 특히 0-9세 이하의 어린이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그동안 부재했다”고 설명했다.

식중독 감염 담당업무는 질병관리본 부에서 코로나 대응인력과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이뤄지는 것을 살펴볼 때,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라는 것이다.

또한 피해자와 가족들이 제기하는 의혹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특히 이상증세 통보 이후 유치원 등원 중지 명령이 없었던 점과 6가지 보존식의 폐기가 증거인멸에 해당하는 지에 관한 보건당국의 엄중한 조사를 요청했다.

고영인 의원은 질의에서 “모든 아이들이 무탈하게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투석을 진행하는 아이들과 다른 환자들이 건강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보건당국이 각별한 배려와 지원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고영인 의원은 코로나의 장기화 이후 계속되고 있는 장애인복지관 휴관에 대해서도 질의를 이어나갔다.

고영인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있는 장애인복지관 256개소 중 휴관을 이어나 가고 있는 복지관의 수는 212개소로이 중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관은 106개소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 났다.

고 의원은 지난 3월과 6월 등에 발생한 발달장애인 모자의 자살사건을 언급하며 “우리 사회 가장 아픈 곳을 찌르고 있는 코로나 국면에서 지자체 소관이라는 이유로 복지당국이 이를 방기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긴급돌봄서비스에 의존하는 장애인들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부재하다”며 “이번 추경안에 관련 예산에 대한 증액 및 예산과목 신설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