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중부권 9개 시의회 의장협의회(회장 김동규)는 안산과 시흥, 광명 등 9개 시의회 의원들 중 활동이 우수한 26명의 의원을 선정했으며, 이날 안산시의회 의원 3명은 뛰어난 성과로 초선 의원이면서도 공약실천·의정활동· 지역경제활성화 분야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공약실천 분야에서 의정활동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유재수 의원은 지역 현안을 관통하는 주제의 결의안을 발의해 시민의 입장을 적극 대변하는 등의 발빠른 대응과 실천력이 우수의원 평가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유재수 의원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 촉구 결의안’과 ‘안산도시공사 공공택지 조성사업 참여 지분 확대 건의안’ 등을 연이어 발의해 의회와 안산시민들의 입장을 대외적 으로 널리 알린 바 있고, 지난 제256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의원연구단체 ‘우리는 모두 꽃이다’ 소속 연구의원으로서도 능력을 한껏 발휘했다.

이경애 의원은 의정활동 분야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여 우수의원으로 뽑혔다. 비례대표 의원인 이경애 의원은 의회 입성 전 보육 전문가로 활동한 경험을 살려 아동·청소년 복지 문제에 천착해 의정활동을 펼쳐왔고, 사회적 약자층을 포함한 지역 사회 각계로 활동 영역을 점차 확대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이 아동 복지 부문 조례인 ‘안산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포함해 ‘안산시 의용소방대 지원 조례’, ‘안산시 정보취약계층 정보화 지원 조례’ 등 5건의 조례 발의로 이어졌다.

마지막으로 지역경제활성화 분야에서 우수의원에 등극한 이진분 의원은 비례대표 의원으로 지역구를 넘나드는 전방위적인 의정활동을 펼치 면서 시민들에게 다가서고자 노력한 것이 우수 의원 심사에서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관측된다.

이진분 의원은 그 동안 ‘안산시 치매관리 및지원에 관한 조례’와 ‘안산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발의해 지역 노인 문제 해소를 위한 제도적 기반 수립에 기여했으며, 아울러 의원연구단체 ‘우리는 모두 꽃이다’에 속해 장애인생애주기별 욕구 파악 및 장애인 복지 증진 관련한 정책 연구로 동분서주했다.

한편, 이날 의정활동 우수의원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에게 상을 수여한 김동규 의장은 시상에 앞서 “제8대 의회 전반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그동안 안산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고자 최선을 다한 동료 의원들에게 고개 숙여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오늘의 수상의 기쁨을 발전의 동력으로 삼아 일신우일신하는 의정활동으로 시민들께 보답하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