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의원회의 통해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 반월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소규모 공연장 건립,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등다양한 안건 협의 추진 중
20대에서 했던 남북관계개선특 별위원회 위원 활동 계획, 통일 대한민국을 준비하기 위한 정책 추진 및 외교 역량 강화에 매진

“매주 金 의원회의 290회째…지속가능 현장 생활정치 실천”

안산 선거구 4곳(상록 갑·을, 단원 갑·을) 중 안산시의회 김동규 의장,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장이 있는 상록갑 지역구는 3선에 성공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까지 가장 막강한 정치 세력을 보유한 곳이다.

매주 금요일 의원회의를 통해 지역 현장 민원을 꼼꼼히 챙긴다는 상록갑 지역구는 지역 현안 해결과 주민들의 민원 대처 능력도 우수하다는 평이다.

전해철 의원은 “이번 선거 결과는 코로나 극복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뜻을 모아주신 것”이라며 “그동안 안산 발전을 위해 해 온 일들에 대해 평가받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공약도 잘 실천해 내라는 뜻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믿고 지지해 주신 분들의 뜻을 잘 새겨, 약속드린 일들을 반드시 실천하는 것으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지역구의 수영장 포함 사동복합문화센터 추진 등 각 동별 수영장 건립은 단기과제로 신속하게 진행하고, 이외에 상록수 도서관, 가침미산 둘레길, 반월천 생태하천, 문화예술공연장, 창말체육시설 등 지역의 생활체육 및 문화복지혜택 확산을 위한 시설들을 조성하는 일들도 단기과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유지혜 기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상록갑 국회의원

Q 3선에 성공한 소감은?

지지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상록 갑 주민 여러분, 그리고 민주당을 지지해 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정부와 민주당은 코로나로 인한 위기에서 국민안전과 민생경제를 지켜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 역시 국회 예결위 여당 간사로 코로나 대응과 조기극복을 위한 1차 추경을 신속하게 처리했고, 총선 직후 2차 추경 심사를 진행해 5월 중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긴급 재난지원금이 지급되고 있다.

이번 선거 결과는 코로나 극복과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뜻을 모아주신 것이기에 더 겸손하게 책임감을 가지고,코로나 대응과 경제위기를 극복해내는데 최선을 다하고, 필요한 개혁 입법 처리를 추진해 성과를 내겠다.

또한 그동안 안산 발전을 위해 제가 해 온일들에 대해 평가받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공약도 잘 실천해 내라는 뜻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믿고 지지해 주신 분들의 뜻을 잘 새겨, 약속드린 일들을 반드시 실천하는 것으로 보답하겠다.

Q 이번 선거 공약은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안산발전을 위해 중점 추진할 핵심 공약으로 ▲상록구 종합 병원 건립 ▲본오뜰 농업생태공원 조성 ▲ GTX-C 안산 유치 추진 ▲신안산선의 원활한 개통 추진 ▲안산 트램 1호선 추진 ▲89 블럭 등 스마트시티 조성 ▲수영장 등 동별 주민 생활체육문화시설 확충을 제시했다.

본오뜰은 자연친화적인 농업생태공원으로 개발하는데 농업보존지역, 스마트팜 등첨단농업지역, 체험 및 축제지역 등 3가지 구역을 설정하고 맞춤형으로 개발을 추진해 농업인과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 고, 89블럭은 스마트시티 조성을 통한 특화 발전을 추진할 것이다.

또 수영장 포함 사동복합문화센터 추진등 각 동별 수영장 건립은 단기과제로 신속 하게 진행하려 한다.

이외에도 상록수 도서관, 가침미산 둘레길, 반월천 생태하천, 문화예술공연장, 창말체육시설 등 지역의 생활체육 및 문화복지혜택 확산을 위한 시설 들을 조성하는 일들도 단기과제로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갈 것이다.

한편, 그 동안 안산의 종합발전전략으로 첨단산업도시로서의 안산, 해양생태문화관 광도시로서의 안산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일들을 실천해 왔는데 이런 것들이더 잘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통 인프라가 중요하다.

안산이 더욱 확실한 수도권 최고의 교통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일들을 조속히 추진해 나가겠다.

안산은 기존 4개의 고속도로에 더해 제2외곽순환도로의 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고, 4호선과 소사-원시선이 운행되고 있다.

특히, 수인선은 주요 공정이 완료돼 올해 8월 개통을 앞두고 있고, 연장선을 포함한 신안산선이 착공되는 등 경기서남부 교통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만들어 가고 있음. 또, 초지역 정차 KTX도 예정돼 있다.

이러한 기존 사업들의 원활한 추진과 함께, GTX-C 안산 유치와 안산 트램 1호선등 새로운 제시한 사업들을 신속히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

Q 이번 총선에서 안산 4곳 선거구 모두 민주당이 당선됐다.

16년 만에 안산 4개 지역구가 모두 승리했다.

그 어느 때보다 단결하고 단합된 모습으로 진보개혁진영에 대한 지지를 온전히 받아 안을 수 있었던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져 더욱 기쁘게 생각한다.

선거과정에서 안산 발전을 위한 원팀 공약인 ▲신안산선의 원활한 개통 ▲GTX-C 노선 유치 ▲반월·시화스마트산단 혁신을 통한 활성화 ▲수소시범도시의 안착과 확대로 안산의 신성장 동력 구축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분들의 경영환경개선을 발표하고 함께 추진하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

안산의 4개 지역구 모두 민주당의 후보들이 당선된 만큼 약속한 일들을 실천하는데 있어 더 큰 힘과 동력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믿고 지지해 주신 안산시민들의 뜻을 잘새겨, 4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단결하고 함께 힘을 모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첨단산업 도시로서의 안산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은?

산업도시 안산을 첨단산업도시로 더 발전 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안산은 1만9천개 기업과 24만 노동자가 있는 국가산업의 중추적 산업기반시설인 반월시화산단이 있는데, 안산 발전을 위해서는 반월시화산단의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다.

지난 19대 국회에서 반월시화공단 인프라 개선을 위해 국회에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과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대표발의해 통과시켜, 30년 이상 노후산단에 대한 국비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이에 따라 하수관거, 주차장등 관련 예산을 확보해왔다.

지난해 2월에는 반월시화산단이 국내 1호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로 선정됐는데, 국비 5천600억 등 총 사업비 1조1천억 이상이 투입돼 제조데이터 센터 구축, 스마트제조혁신 창업타운 조성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해양동의 안산사이언스밸리는 지난해 6월 수도권 최초 강소특구로 지정돼, 현재 실질적인 국비 지원이 이뤄지고 있고, 연구소기업 2개가 신규설립되는 성과도 있었다.

안산 경제의 토대인 반월시화산단을 발전 시키고 더욱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이 중요 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Q 21대 국회에서 어떤 의정활동을 펼칠 것인가?

21대 국회 개원 후 가장 시급한 과제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이나 장기적으로는 한반도 안보와 평화 문제를 해결하고, 신남방-신북방-K방역을 아우르는 외교·경제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하고 추진 하는 일이 중요하다.

남북, 북미대화의 진전을 위해서 노력하되 한반도 비핵화 및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남북 간에 할 수 있는 일들을 우선 찾아서 해나가야 한다.

그동안 국회 남북관계개선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경협사업, 이산가족상봉등 인도적 사업들의 진행상황을 살피고,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으로 북한상황에 대한 정보와 현황을 보고받는 등 남북 긴장관계를 풀어나가는 데 필요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역할을 해왔다.

연장선상에서 21대 국회에서는 통일 대한민국을 준비하기 위한 정책 추진 및 외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을 할 계획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의 활성화를 위해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및 예산을 신남방 지역 등 전략적으로 중요한 수원국에 집중 확대되도록 지원 ▲아세안 국가는 물론 인도, 아프리카 등 제3국 진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외교적 지원 방안 모색 ▲동북아 평화 협력에 관심과 의지가 있는 국가, 국제기구, 지역기구 등과의 파트너십 확대를 위한 외교적 활동을 펼치고자 한다.

한편, 사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는 출범과 함께 성장과 분배의 이분법을 넘어 포용과 혁신을 사회경제의 가치 중심에 내세웠다.

소득주도성장을 통한 일자리경제, 활력이 넘치는 공정경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경제,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 정책 동력임. 20대 국회에서 정무위 간사 및위원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던 공정경제 실현과 을의 협상력 강화, 재벌지배구조 개선 등을 위한 입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Q 하고 싶은 말은?

현장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생활정치를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관련해서 민주당 안산상록갑 지역위원회에서는 경기도·안산시의원들과 함께 매주 금요일마다 회의를 개최해 안산과 상록갑의 현안들을 꼼꼼히 챙기고 있다.

지역 주민의 생활민원부터 지역의 주요 현안 사업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국회-경기도-안산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분담해 성과를 내고 있다.

현재 290회 이상 꾸준히 진행 중이며 ▲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 ▲반월천 생태하천 조성사업 ▲소규모 공연장 건립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등 다양한 안건을 논의·협의해 추진 중이다.

이와 같이 안산발전을 위해 함께 한 노력 들이 구체적인 변화와 성과를 내고 있는데,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첨단산업도시, 해양생태문화관광도시로서의 안산의 비전을 완성하기 위한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