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순호 한도병원 제1흉부외과 과장

폐암은 폐 또는 폐 주위 조직에 비정상적으로 자라나는 것이며, 암으로 인한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질환이다. 흡연은 폐암의 가장 주된 원인이다.

폐암이 발생한 사람 중 간접흡연이 25%를 차지하며, 간접흡연은 폐암 발병 확률을 35~53% 높인다. 또한 흡연 이외에도 라돈, 석면 등의 암 유발물질,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의 전구요인이 있다.

특히 라돈은 집이나 건물에서도 비교적 흔하게 검출되는 물질로서 냄새도 없고 색도 없어 전문가의 출장이 필요할 수도 있다.

증상이 있을 경우 기침, 협착음, 천명음(호흡식 색색 음), 각혈, 호흡곤란, 흉통, 목쉼(쉰 소리), 연하곤란, 호너씨 증후군(한 쪽 얼굴이 건조해 짐), 상행 대정맥 증후 군(몸이 파랗게 변하고 상체 부종이 생김), 체중감소 및쇠약감(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중요한 것은 폐암에 걸린 환자 중에 증상이 있는 경우가 6% 밖에 되지 않아 발견될 때 이미 치료 시기를 놓친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수다.

흉강내시경 하 폐암 내시경 수술(폐암 절제술)은 고도의 숙련된 기술을 요하는 수술방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안전성이 입증된 획기적인 수술방법이다. 영상기술의 발달과 수술기구의 개발로 더 안전하게 시행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해당 기술과 장비 등 인프라를 갖춘 병원이 드물다.

한도병원에서는 숙련되고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전문 수술 장비를 갖춰 흉강경으로 초기 폐암을 치료하여 굳이 시간과 비용을 들여 서울의 큰 병원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본원 전문의로 세계에서 흉강경술 폐암(폐엽절제) 수술을 가장 많이 시행한 세계적인 흉부 외과 명의, 미국 로스앤젤레스 Cedars-Sinai Medical Certer의 Dr.Robert J.McKenna Jr.교수로부터 1년간 초대교수로 있었으며, 국내 흉부외과 교수 중 가장 오랜 기간 밀접하게 사사받았다. 또한 귀국 후에는 연간 평균 30건 이상의 고난이도 흉강경술 폐암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흉부에 2~3개의 아주 작은 구멍(1cm미만)과 2.5~3cm 의 작은 피부절개를 통하여 비디오 흉강경 모니터를 보며 내시경용 기구를 이용하여 폐엽과 림프절을 절제하는 일련의 최첨단 수술 기법입니다.

수술 효과와 결과도 일반 개흉수술과 차이가 없으며 절개부위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신 기술과 장비 도입하여 이용하고 있다.

흉강경 수술의 최대 장점은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된다는 점이다.

개흉수술을 했을 때는 회복시 많은 고통을 수반하지만, 흉강경 수술로 진행했을 경우에는 3~4일이면 가뿐하게 병상을 털고 일어나서 곧바로 생업에 종사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흉부외과는 가슴 속(흉부)에 위치한 심장, 폐, 식도, 대동맥, 종격동, 횡경막, 기관, 흉벽 등 장기의 질환을 진단 하고 주로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하는 전문과로 최신식 심장조영 영상장치 및 심장 또는 혈관 초음파기기를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