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비상대책 회의 하고 있다.

경기도의회가 긴급 구성한 ‘비상대책본부’의 첫 회의에서 안산, 포천 등 도내 외국인 밀집 지자체에 대한 맞춤형 방역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와 함께 감염증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도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제공하는 한편, 시·군별 역학조사관을 배치하고 일선학교 개학 시 대응 매뉴얼을 구체화하는 등의 다양한 해법이 제시됐다.

이에 대해 비상대책본부 본부장인 송한준 의장(더민주, 안산1)은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의회와 집행부 간 소통채널을 활성화하고 긴밀히 협조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며 전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경기도의회 비상대책본부는 31일 오전 11시 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1차 대책회의를 열었다. 도 및 도교육청과 감염증 현황을 공유하고 효과적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된 이날 회의에는 본부 산하 ‘비상대책단’ 소속 위원과 김원기·안혜영 부의장,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 상임위원장 등 의장단으로 구성된 ‘자문기구’, 최문환 사무처장 등 ‘대책상황실’ 소속 간부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아울러 경기도 김대순 안전관리실장, 김재훈 보건건강국장, 윤미혜 보건환경연구원장, 이희영 감염병 관리지원단장과 경기도교육청 조도연 교육정책국장, 황교선 학생건강과장 등 집행부 간부공무원이 자리를 함께했다.

정희시 비상대책단 공동단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비생대책단 위원들은 도 및 도교육청의 조치사항과 대응계획에 대해 개괄적 업무보고를 받은 뒤, 필요한 감염방지 대책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정승현 위원(더민주, 안산4)은 중국인을 비롯해 외국인주민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에 대한 도 차원의 전용대책 수립을 요청했다. 정 위원은 “안산시는 전체 인구의 10%가 넘는 9만 명 안팎이 외국인이고 이중 60% 이상이 중국인과 중국교포”라면서 “해당 지역에 방역조치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하며 특히 불법체류 외국인에 대해서도 강력한 지침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내 31개 지자체별 역학조사관 배치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안광률 위원(더민주, 시흥1)은 “최근 도가 전문적인 역학조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민간 역학조사관을 확대 임명한 것은 매우 잘한 조치지만, 실제 발병현장인 일선 지자체에는 필요인력이 부족하다”면서 “역학조사관을 시군에 배치해 1차 대응을 신속히 할 수 있는 체계를 세워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위원들은 감염자의 이동경로 등 관련 정보를 상세하게 공개함으로써 도민이 ‘가짜뉴스’를 판별할 수 있도록 하고, 2~3월 개학시기에 앞서 구체적인 대처방안 매뉴얼을 마련해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 외에도 ▲감염자 조기발견을 위한 일선 약국·편의점 관리체계 마련 ▲어린이집·지역아동센터·노인정 등 감염병 취약계층 시설 예방대책 강화 ▲마스크 필수착용·손씻기 등 감염예방 캠페인 실시 ▲중국인 혐오 확산 및 경제심리 위축 방지책 마련 ▲환자 폭증에 대비한 공공병원 역할 구체화 ▲출입국관리사무소 등 외국인 주요 출입기관 특별관리 등이 다뤄졌다.

이와 관련, 비상대책본부는 집행부와 핫라인을 개설해 일일 대책상황을 공유하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비상대책본부는 대책상황실을 기존의 제1간담회의실에서 의회사무처장실로 옮겨 가동하고, 위원별 당번제로 근무하며 매주 전체회의를 개최해 대처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송한준 의장은 “의회는 집행부와 의견을 나누며 감염증 대응이 보다 원활하고,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며 “함께 위기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에서 소통과 공유의 문화가 정착하고, 실질적 변화가 일어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송한준 의장 주재로 긴급간담회를 열고, 교섭단체와 비교섭단체 의원 15명, 의장단, 의회사무처 직원으로 구성된 ‘비상대책본부’를 출범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