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규 안산시의회 의장

새해, 경자년 하얀 쥐의 해를 맞아 여러분의 가정에 평안이 늘 함께 하기를 먼저 기원드립니다.

또한 지난 한 해에도 시민여러분께서 성원해 주시 고, 때로는 쓴소리를 아끼지 않으신 덕분에 안산시의 회는 나날이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시작은 항상 우리에게 기대와 설렘을 주고, 가슴을 벅차게 합니다. 올해 경자(庚子)년은 흰색 쥐의 해로, 쥐는 다산과 풍요를 상징한다고 하니, 시민 여러분 모두 풍요와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올해는 제8대 안산시의회가 출범한지 3년차를 맞이 하는 해입니다.

그동안 임시회와 정례회를 거치면서, 우리 의원들은 더 나은 대안과 해결책을 모색하여 집행부에 제시하여 왔으며, 때로는 날카로운 시정 질문과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로 집행부와의 견제관계를 유지하면서, 시민의 높아진 눈높이와 기대에 부응하 고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또한 “소통하는 의회”를 만드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 였습니다. 안산시의회 최초로 상임위원회 생방송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민들이 원한다면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의회의 정보와 의정자료, 동영상을 접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의원전체회의와 의장단 회의, 그리고 상임위원회별 간담회를 활성화하고, 집행부와의 소통도 원활히 하여 폭 넓은 민의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현장에 답이 있다”는 기치 로, 현장방문 시간을 할당하여 방문하고 있으며, 시민의 생생한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 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일 잘하고 시민들로부터 인정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원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의원연구단 체의 활성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민생현장을 돌고, 시민들의 의견을 접하다보면 경제 상황이 어렵다는 말씀을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우리 의회에서는 그 동안 축적한 의정 경험과 안산시민의 지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의정지표를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첫째, 시민참여와 시민소통을 전제로 한 의정활동을 통해 열린 의회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시민화합과 공동체의식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미래를 위한 투자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의정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넷째, 균형적인 견제와 감시를 강화하는 한편, 의회와 집행부 간 불필요한 대립을 지양하고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시정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원연구단체가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희망찬 새해의 첫날 가졌던 포부와 희망들! 반드시 결실을 맺고, 가정마다 행복과 건강이 항상 함께 하기를 다시 한 번 기원 드립니다.

우리의 커다란 소망은 혼자서 이룰 수 없습니다.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주십시오.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장하며 함께 누리는 안산을 만들겠습니다. 여러분이 늘 곁에 있어 행복하고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