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민생정책연구소 이사장/전 안산시의회 의장

수능이 끝났다! 그동안 수험생으로 또는 수험생의 가족으로 피 말리는 1년을 보냈을 안산의 모든 수험생과 가족들에게 고생하셨다는 말과 함께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필자의 둘째아이도 올해 수능을 보았기에, 수험생과 가족들이 어떤 마음으로 지난 시간을 보냈는지 조금은 알 것 같다. 수험생활을 인내하며 노력해준 수험생들과 가족들 모두에게 ‘잘 견뎠다, 대견하다’라는 의미의 칭찬을 아낌없이 보내고 싶다.

이런 마음은 필자뿐만이 아닌 것 같다. 수능시험이 종료되자 SNS 등에서는 시험을 치르고 나온 아이들을 격려하고, 응원하는 내용의 게시물들이 줄지어 올라왔다. 스트레스를 받으며 시험을 마쳤을 아이들을 격려하고, 혹시나 실수 등의 이유로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한 탓에 낙담하고 있을 아이들을 위로하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응원과 위로의 글들을 읽다보면 한편으로는 수능을 마친 아이들이 좋은 결과를 얻기를 기원하고, 혹시나 상처를 받거나 좌절하지 않을 지를 걱정해 주는 우리 국민들의 따뜻한 마음에 훈훈함을 느끼기도 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학입시에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그 결과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우리 사회의 현실이 씁쓸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대학 수학능력시험은 고등학교까지의 기본 교육을 마친 아이들이 대학에 입학하여 공부할 수 있는 수준의 지식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는 절차일 뿐이며 아이들이 사회로 진출하기 전에 겪어야할 관문 중 하나에 불과한 것일 뿐인데, 우리 사회에서는 그 이상의 위상을 갖는 것 같아 보인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대학 수학능력시험의 결과 들어가게 될 대학에 대한 사회적 평가가 대학 수학능력시험의 위상을 지나치게 높여준 것이다.

지금까지 교육당국은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이나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의 확대 등 대학입시의 다변화를 통해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해 보고자 노력해왔지만 새로운 부작용을 노출시키며 한계에 봉착해 왔다. 이는 대학입시에 초점을 맞춘 교육정책 갖는 필연적인 한계일지도 모른다.

이제는 사실상 대학진학이 가능한 인재의 육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우리의 중·고등학교 교육을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제도로 정상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 일환으로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지역사회에 정착하여 살아갈 수 있는 지역 맞춤형 인재의 양성으로 교육목표를 전환하는 것에 대해 사회적 논의를 시작해 보는 것도 생각해 볼만한 일이다.

예를 들면 교육당국, 지역의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모두 참여하는 논의 기구를 통해 지역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인재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함과 동시에 지역에 필요한 지역맞춤형 인재상(人才像)을 만든다.

그리고 교육당국과 교육기관은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만든 지역맞춤형 인재상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이를 통한 인재양성을 담당한다.

지역사회 구성원들은 지역에서 발굴·육성된 인재들이 우수한 지역사업체에 취업하고, 지역 인재들로 구성된 사업체들이 지역에서 더욱 성장하며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선순환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하고, 지방자치단체는 논의 기구가 잘 작동할 수 있도록 관리, 지역 사업체에 대한 지원, 지역에서 배출된 인재들의 관리 등의 제도적 뒷받침과 교육당국과의 소통을 담당하게 한다.

즉, 교육제도에 교육당국 외에도 지역사회, 지방자치단체 등의 사회구성원들을 적극 참여하게 만들고 각자의 역할 배분을 통해 지역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필자가 제시한 지역맞춤형 인재육성 방안이 중·고등학교 교육 정상화의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를 시작으로 현재의 중·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새로운 논의가 시작되고, 사회 내 구성원들의 다양한 논의를 통해 기존의 중·고등학교 교육방향에서 대폭 개선된 교육목표와 방향이 도출되길 바랄 뿐이다.

교육정책은 어렵고 복잡하다. 변화에 따른 저항도 크다. 그러나 어렵다고 해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을 포기한다면 잘못된 제도로 인한 고통은 고스란히 우리 자녀들에게 돌아갈 것이 분명하다.

우리 교육제도가 아이들에게 부담과 혼란이 아닌 도움을 주는 제도로 작동될 수 있도록 사회구성원 모두의 뜨거운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