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영 한도병원 제1척추외과 과장

연령의 증가로 퇴행성 척추질환이 증가하고 있으며, 수술 전 단계에서 고주파 수핵성형술, 경막외 유착박리술 등비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척추수술 후 지속되는 통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고주파 수핵 성형술이란 추간판탈출증이나 추간판내장 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1mm두께의 가는 관을 디스크 내부로 삽입하여 증상을 발생시키는 추간판에 고주파 에너지를 쏘아주어 디스크 내부 압력을 낮춰주고 돌출된 디스크를 회복시켜주는 비수술적 치료이다.

국소마취 후 피부 절개 없이 디지털 영상기기를 활용하여 고주파가 장착된 바늘을 시술 부위에 삽입해 균열이 일어난 섬유륜 부위에 5~20분 동안의 고주파 열을 가하여 염증이 발생한 디스크의 신경을 차단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있다.

허리디스크 환자, 좌골신경통이 있는 환자, 만성적인 허리통증으로 고통받는 환자, 디스크가 파열되지 않은 환자,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주사요법이 효과가 적은 디스크가 시술 대상이며, 전신 마취가 필요 없고 국소마취만 시행하고 가는 관을 사용해 시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술시간 또한 짧고, 당일 시술이 가능 하기 때문에 입원이 거의 필요 없다.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시술하기 때문에 정확하며 안전하고, 내과질환이나 고혈 압, 당뇨 환자도 시술받을 수 있다.

풍선확장 기능을 포함한 경막외강 내 유착부위박리시술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신의료기술로서, 척추관협착증 및 척추수술 실패증후군을 수술하지 않고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검증된 비수술 치료법이다.

풍선확장기능이 포함된 특수카테터를 이용하여 척추관의 협착부위를 확장시켜 더욱 치료효과를 높이게 되며, 협착부위와 신경 사이의 유착을 녹이는 효소제와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의 염증과 부종을 줄여주는 항염증제를 주입해 준다.

또한, 최첨단 미세내시경을 삽입하여 환부의 정확한 위치, 유착 및 협착 정도, 염증 유무를 확인하며 풍선의 확장 크기와 속도에 대한 정밀조정이 가능하며, 시술 이후의 결과 또한 확인이 가능하다.

척추관협착증, 급·만성 요통, 척추 수술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전방전위증 등에 적용하며, 특수 카테터와 풍선확장기능은 신경손상이 매우 적도록 특수 제작되었으며 국소마취를 통해 시술하기 때문에 고령이나 당뇨, 고혈 압과 같은 만성질환자에게도 가능한 시술이다.

실시간 영상장치를 통해 확인하며 정확하게 시행되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고, 20~30분 정도의 짧은 시술로 시술후 일정시간 안정 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한도병원에서는 경우에 따라 디스크 고주파 시술과 풍선 신경 성형술을 동시에 적용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시술은 수면 마취를 통해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하고, 치료 후 다음 날 퇴원하여 빠르게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이외에 수술 전 단계나 척추수술 후 지속되는 통증에 신경근차단술, 경막외 주사 등 신경주사치료를 시도해 볼 수있다. 그러나 주사치료가 척추성 통증을 모두 해결해 줄수 있는 것은 아니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 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충분한 기간(약 3개월)동안의 보존적 치료에 호전이 없거나, 신경학적 결손소견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결정해야 하다.

특히 척추압박골절, 척추종양, 감염의 경우 요통으로 적색신호를 보내므로 신속한 원인규명과 치료가 중요하다.

척추질환을 진단받았거나 수술 후 상태인 경우 요통 원인에 맞는 재활운동에 대해 척추전문의와 의논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