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모 비에이성형외과 대표원장

얼굴에서 발현되는 주름은 심각한 노화 현상 중 하나로 앞으로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또한 대한피부미용학회지의 설문조사 ‘현재 얼굴 주름이 원하는 만큼 감소되었을 때 예상되는 기분은?’이라는 질문에 ‘자신감, 행복, 당당함’ 등을 느낄 것 같다고 응답한 사람이 높게 나타난 만큼, 노화의 절정에서 나타나는 주름은 심리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노화와 직결되는 주름에는 어떤 방식으로 대처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주름을 인지한 후 사후 대처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운동이나 건강식품 섭취, 기능성 화장품 사용, 병원 시술을 선택하는 주름 관리 행태를 보였다.

그 중에서도 짧은 기간에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병원 시술인 ‘필러’ 시술을 선호하는 경우도 많았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HA(히알루론산) 필러는 시술 후 피부 주위의 물 분자를 끌어당겨 시술 부위의 볼륨을 유지한다.

HA필러는 외과적 성형수술에 비해 절개나 이물질을 삽입하는 부분에 있어 부담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유지기간이 6개월 정도 미만으로 지속적인 효과를 위해서는 잦은 시술이 필요하다.

HA필러의 짧은 유지기간을 개선한 필러는 의료용 고분자물질인 PCL을 제제로 사용하는 콜라겐 생성 촉진제 ‘엘란쎄’가 있다.

HA필러 시술과는 다르게 안정적인 콜라겐 생성 촉진 효과를 바탕으로 본인 피부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개선 효과를 가져온다.

특히, 피부 탄력도 증대를 통해 피부노화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의 경우 주입 후 체내에 서서히 흡수되면서 볼륨이 줄어들지만, 엘란쎄는 1차 내부분해와 2차 외벽분해의 순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원하는 기간 동안 볼륨이 유지된다.

지속기간 역시 1회 시술을 통해 1년에서 최대 4년까지 시술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체내에서 완전하게 분해되어 흡수 및 배출되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남지 않아 부작용의 위험이 낮은 부분도 장점이다.

엘란쎄는 자체적으로 피부 재생과 탄력을 주관하는 콜라겐의 생성 유도를 극대화 시켜주고 사람에 따라 시술 후 붓기나 작은 멍이 생길 수 있지만, HA필러와 마찬가지로 대개 2-3일 내로 사라지며 별도의 회복 기간없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부분도 특징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