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청소업체 노조, 시청 앞 시위 벌여
“S업체, 노조원 녹취 유인해 부당 징계” 주장

관내 청소노동자들이 거리로 나와 시의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나섰다.

안산의 13개 청소 업체 중 노동조합이 결성된 6개 업체 조합원들은 16일 전국민주연 합노동조합 안산지부와 함께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청소노동자들의 고용 불안과 세금 절감을 위한 시의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다.

이들은 특히 최근 S업체가 장기 근속한 근로자를 부당 징계했다며 해당 업체에 대한 시의 적절한 조치를 요구하기도 했다.

조합에 따르면 S업체는 18년 간 근속한 직원에게 불법적인 유인 녹취를 실시하고 이내용을 바탕으로 정직 2개월이라는 징계를 부과했다.

해당 직원이 재심을 신청해 정직기간은 1 개월로 줄었지만 입사 이후 줄곧 운전원으로 근무하던 직원의 보직을 상차원으로 변경하는 징계성 보직이동을 단행했다는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S업체는 차량에 GPS를 설치해 직원들을 감시했으며, 노조 조합원과 비조합원을 구분해 업무배치를 하고 직원들의 작업안전지침도 위반하는 등 다수의 문제 점을 노출했다”면서 시는 위탁을 준 주체인 만큼 해당 업체에 대한 철저한 진상 조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현재 지역을 양분해 위탁 업무를 하고 있는 업체들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힘을 얻고 있다.

업체들의 재평가를 통해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업체는 과감히 재 위탁에서 배제하는등 시의 강력한 행정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다.

관내 청소업체에서 근무하는 한 관계자는 “매년 위탁업체들에게 주어지는 이윤은 수십 억대에 달한다”며 “이에 대해 시는 충분한 검증과 관리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위탁기간 동안 규정을 위반하거나 문제가 불거진 업체에 대해 충분한 평가를 진행해 재 위탁을 결정할 것” 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