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탁] 서안산노인요양병원장/산부인과 의사

여성의 성적반응은 다음과 같다.

1. 흥분기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성적반응이 느리다고 생각하는데 그 것은 잘못된 생각이고 몇 분내에 여러 번 아주 갑작스럽게 온다.

어떤사람은 성교 후 15~30초 사이에 오르가즘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시각, 청각, 에로틱한 환상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생리학적인 요인에 의해 그 흥분도가 증가한다.

여성 흥분기의 첫번째 증상은 질내에 애액이 나오는 것이다.

효과적인 자극에 의해 질벽에서 맑은 액체가 분비되기 시작하는데 이는 성교를 위해 질벽을 촉촉하게 입혀주는 것이다.

이 액이 없으면 성교시 통증이 오기 때문에 삽입을 할 수 없다. 질 안쪽 2/3지점이 길어지고 넓어지게 된다.

이 때 질 색깔은 붉은 자줏빛에서 어두운 자줏빛으로 바뀌게 된다. 음핵은 발기조직이 혈액으로 차게 되어 크기가 커지고 유두도 발기되어 다음 정체기까지 계속된다.

성적 긴장이 고조되면 맥박과 혈압이 올라간다. 또 붉은 반점이 명치에서 시작하여 가슴, 목까지 퍼진다. 극치기까지 계속된다.

2 고조기

이시기는 흥분기의 일정한 레벨이 극치기까지 가기 전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이 기간에는 질 안쪽의 2/3는 길이가 길어지고 넓어지지만 바깥쪽 1/3은 액이 충혈된다.

흥분기에는 넓어졌던 것이 좁아지면서 꽉 조여주게 되는데 이것 ‘orgasmic platform' 일명 G-spot이라고 한다. 바소린선에서 소량의 분비물이 나온다. 자궁은 위쪽으로 올라간다.

유방은 가장 크게 팽창이 되고 홍조가 나타나고 근육이 긴장되고 맥박과 혈압이 올라가고 호흡이 가빠진다.

3. 극치기

오르가즘은 흥분기의 최고조에서 근육과 신경의 긴장이 갑자기 이완되는 것을 말한다.

여성의 오르가즘은 짧고 약한 경우도 있고 길고 강한 경우도 있다. 여성의 오르가즘은 질 바깥 쪽 1/3지점(orgasmic platform)수축에 의해 시작된다.

자궁, 직장의 괄약근, 모든 골반뿐 아니라 신체의 모든 근육이 긴장한다. 맥박과 혈압이 올라가고 호흡이 가빠지는데 모든 신체적 반응의 강도는 성적 긴장의 정도와 기간에 따라 좌우된다.

4. 해소기

오르가즘후 성기는 원상태로 돌아온다. 이 때 약간의 시간이 필요한데 이 기간을 해소기라고 한다. 이때 오르가즈믹 프랙트홈의 울혈도 바로 사라진다.

대음순과 소음순도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고 음핵도 제 모습으로 다시 돌아오고 유방과 유두도 정상상태로 돌아온다. 근육의 긴장도 이완되고 맥박과 혈압도 정상으로 돌아오고 호흡도 정상이 된다. 남자와는 달리 이 기간에도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자극에 첫번째 오르가즘에 이어 바로 두 번째 세 번째 오르가즘을 느낄 수 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