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탁] 서안산노인요양병원장/산부인과 의사

오늘날 많은 남녀는 결혼과 더불어 성생활을 하고 있다.

결혼의 행복은 자동으로 되는 것은 아니고 계속되는 성관계는 많은 관대함과 참을성과 서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들의 성적인 관심과 능력을 실제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모든 커플은 여러 형태의 성행위, 임신, 출산, 피임 등에 대한 결혼생활의 신체적인 면에 대해 어느 정도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결혼을 준비하는 모든 커플들은 그런 고민과 좌절을 경험하곤 한다.

우리의 문화에 있어서 여러 정책적, 경제적, 기술적 발달의 결과로 남녀의 사회적 역할은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의 전통적인 관념이 의문시되면서 결혼생활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런 갈등이 정상적인 성적 반응의 완전한 단절이나 손상을 가져온다.

지배하는 상태를 두려워하기 시작하는 남성이나 남성이 지배하는 것에 대해 분개하기 시작하는 여성이 다수 발생한다. 그 때 서로의 교육정도가 높으면 만족할 만한 성적인 관계가 재 정립이 될 수 있다.

실망의 또 다른 원인은 성적인 능력과 실행의 현대적 선입견이다. 오늘날 결혼한 커플들은 로맨틱하고 아름다워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상업적인 선전의 집중공격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성은 항상 황홀해야 하고 그런 규칙적인 황홀감이 결혼의 보람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생활은 그렇지가 않고 어떤 경우는 결혼하기 이전의 혼자 살 때를 그리워 하기도 한다. 꽤 열정적으로 자주 사랑을 해도, 결혼 후 몇 개월 아니 몇 년이 지나도 완전하게 서로를 만족시켜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남편이나 부인의 성적인 충동의 강도가 다르다.

결혼 초기에는 남편이 성행위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보이나, 나중에는 방해자가 없고 생활이 안정이 되면 상황은 역전이 되어 여자가 더 관심을 갖게 된다.

중년이 되면 많은 남자들은 성적능력이 갑자기 저하되는데, 생리적인 원인은 드물고 일에 대한 스트레스와 근력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권태기 때문이다.

반면에 여자는 폐경기가 되면 원치 않는 임신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해방이 되기 때문에 전보다 성적으로 더 능동적이 된다. 어떤 커플들은 서로에게 진정으로 느끼는 감정과 원하는 것에 대한 대화가 두렵기 때문에 성적으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성체위에 있어서 단순하게 정상위만 고집하는 것은 성에 대한 흥미를 점점 잃게 하는 것이 될 수도 있다. 결혼한 부부들은 부모가 될 때 새로운 성적으로 적응을 하게 된다. 예를 들면 임신 말기나 출산 후에는 여러 형태의 성교를 시도하기도 하고 피하기도 한다.

부모의 역할은 곧 새로운 도전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게 된다. 자녀들에게 적절한 성교육을 시켜야 하는데 많은 부모들은 자신들의 성생활이 거북하기 때문에 자녀들에게 자유롭게 공개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게 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