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착공을 목표로 준비
4.16 재단에 5년간 추모시설 운영권 부여

건립 예정지 인근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에 직면한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 사업. 그럼에도 정부는 예정대로 건립을 추진해 오는 2021년에는 첫 삽을 뜨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국무조정실 세월호피해·추모지원단(이하 지원단)이 지난달 밝힌 자료에 따르면, 4‧16세월호 참사 피해자 지원 및 희생자 추모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4.16 재단을 국가 재정지원 대상 재단으로 선정하고 향후 5년 간 추모공원의 운영 및 관리 권한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는 4ㆍ16세월호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 제40조에 의거한 것으로 재단은 추모공원 조성 이후 추모시설의 운영ㆍ관리 및 추모제의 시행, 안전사고 예방 및 안전문화 확산에 관한 사업, 피해자의 심리ㆍ생활안정 및 사회복귀 등 지원 사업, 그 밖에 재단의 설립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등을 수행하게 된다.

지원단은 가칭 4.16 생명안전공원으로 불리는 안산시 추모시설의 로드맵도 밝혔다.

추모시설의 조성 방향은 큰 틀에서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민 친화적 휴식 공간, 전 국민이 함께하며 생명과 안전존중을 일깨우는 문화공원으로 조성된다.

추모시설에 들어 설 추모공원은 시민들의 이용부담이 최소화 되도록 지하화나 예술적형태를 도입 자연친화적, 시민친화적인 새로운 개념의 추모공원을 설치하며, 추모기념관은 희생자를 추모하고 생명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공간으로 꾸며진다. 추모비는 권위적이지 않고 작고 아담하게, 낮은 곡선형의 긴벽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확정 부지는 화랑유원지 남측 화랑오토캠핑장 옆 미조성부지이며, 약 2만3천m²의 면적에 조성될 예정이다.

지원단은 오는 6월 건립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디자인공모와 설계를 거쳐 2021년 1월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세부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면서 “정부의 발표 내용과 시의 입장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세월호 추모공원의 화랑유원지 조성을 반대하는 모임인 화랑지킴이 측은 정부의 계획이 전면 백지화 될 때 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을 밝히고 조직을 체계화 하는 등 향후 지속적인 집회를 이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