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채 철거 이어 14일 철거 사전 작업 진행
비대위, “고공농성 불사”, 인명 피해 우려도

선부동 2·3구역 재건축 예정지의 철거가 진행되며 이를 반대하는 시민들과의 마찰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4일 현장에서 철거를 위한 안전 펜스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이태호 기자 kaz@ansantimes.co.kr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선부동 2·3구역 재건축을 둘러싼 갈등이 현재진행형인 가운데 지난달부터 이주가 마무리된 주택에 대한 철거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이번 사태가 결국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현재까지 선부동 2·3구역의 주택 중 2채의 철거가 완료된 상태이며, 지난 14일에도 철거를 위한 말뚝을 박는 작업이 진행됐다.

이에 재건축을 반대하며 비상대책위원회(이해 비대위)를 구성한 주민들은 비대위에 대한 법적 저분, 감정 결과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철거를 진행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격렬한 반대 의사를 표출했다.

14일 철거 준비 작업을 진행하는 현장에서도 작업자와 비대위 주민 사이에 폭언과 몸싸움이 오가고 수십명의 주민들이 시청을 항의방문 하는 등 한바탕 소란이 벌어졌다.

비대위 관계자는 “주민 대다수가 살고 있는 상황에서 이주한 건물 순 대로 한 채씩 철거를 진행하게 되면 철거 비용이 최소 2배 이상 든다”면서 “추후 조합 해산이 되더라도 매몰비는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는 우려를 전했다.

또한 “재건축에 반대하는 시민 전원은 절대 이주할 계획이 없다”면서 “보상금액으로는 보증금을 빼주고 대출금을 갚고 나면 말 그대로 길거리에 나앉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철거를 진행하는 이들은 기본적인 안전장구도 착용하지 않은 채 불법적인 철거 작업을 벌이고 있다”면서 “불법을 저지르는데도 이를 묵인, 방관하는 시의 책임이 정녕 없는가?” 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안산시는 “현재로서는 조합측과 반대 주민들이 해결할 수 밖에 없는 문제”라며 난감한 입장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시에서는 조합 설립 과정에 개입한 것이 없고 다만 법과 요건에 맞춰 승인 요청이 들어왔을 때 법에 문제가 없으면 인가를 내준 잘못 밖에는 없다”고 덧붙이며 현 상황에서 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비대위 측의 상가 소유주들은 현 상황이 계속 이어질 경우 고공 농성장을 지어 농성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약 18미터 높이의 고공 농성장을 짓겠다는 세부적인 계획을 전하며 재건축 계획이 철회될 때 까지 강도 높은 반대 시위를 이어갈 것을 천명해 자칫 인명 피해까지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