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원 한도병원 심장내과 과장

인체의 모든 기관은 생명력을 유지하고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 받아만 하는데 이러한 영양분과 산소를 골고루 공급하기 위해서는 심장과 혈관이 필요합니다. 

심장과 혈관에 문제가 발생하면 치명적인 결과가 있을 수 있으며 최근 심혈관계 질환은 급증하는 추세로, 심혈관센터는 이런 심혈관계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곳입니다.

심혈관계 질환으로는 심근경색증, 협심증, 말초혈관 협착등 동맥 경화성 질환을 비롯하여 고혈압, 심장 판막질환, 부정맥, 고지혈증, 선천성 심장질환, 심부전, 심근 및 심낭질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의 증상으로는 흉통(답답함, 압박감, 조이는 느낌, 타는 느낌, 쥐어짜는 느낌), 호흡곤란, 두근거림, 어지럼증, 실신, 부종 등의 증상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의 진단은 심장 내과 의사가 환자의 증상과 신체 검진을 시행하고 각각의 증상과 질병에 따른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24시간 심전도, 운동부하 검사, 심장 초음파 검사, 경식도 초음파 검사, 경동맥 내중막 두께 측정 검사, 관상동맥 혈관 단층촬영, 관상동맥 조영술 등의 검사가 있습니다.

운동부하 검사

일반적으로 심장검사는 환자의 안정상태에 시행하지만 운동부하 검사는 환자로 하여금 직접 운동을 하도록 하여 혈압과 심전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이며, 관상동맥 질환이나 부정맥을 진단하는 경우에 시행하게 됩나다.

24시간 심전도 검사

환자가 하루 동안 일상생활을 하면서 심박수 및 심전도의 변화를 24시간 기록하는 방법으로 부정맥의 진단, 부정맥과 일상생활과의 관련성, 항부정맥 치료 효과의 판정 및 허혈성 심질환 등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사람의 혈압은 일상 생활 중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하루 동안 혈압의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로 백의 고혈압, 불응성 고혈압의 진단과 약물에 대한 반응정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핵의학 검사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심장의 형태 및 기능상태를 볼 수 있는 검사로 선천성 심질환뿐 아니라 약물부하검사를 통한 허혈성 심질환, 심근의 생존여부 등을 볼 수 있는 유용한 검사방법입니다

심장초음파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내부의 구조를 봄으로서 선천성 심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증과 같은 각종 심장질환을 진단하고, 경식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구조를 더욱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플러를 이용하여 심장의 수축, 이완기능을 포함한 각종 심기능 및 혈역학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한도병원 심·뇌혈관센터는 심장내과, 신경외과, 혈관시술실 및 검사실 등을 원스톱으로 모두 진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무엇보다 신속한 대처가 중요한 심·뇌혈관 질환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한도병원이 갖춘 다목적 디지털 혈관중재시술장비는 뇌·심장 혈관에 특화된 다양한 기술이 탑재된 최신 버전의 콤보형 영상장비로서, 체계적인 협진과 골든타임이 중요한 혈관질환을 진단 및 치료함으로써 지역 최고의 뇌혈관 및 심장혈관 전문센터로 자리잡았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