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해결 “학교ㆍ교육청ㆍ안산시 하나 됨이 필요하다”

다문화아이들이 많이 다니고 있는 안산의 한 초등학교 모습이다. 다문화아이들은 이곳에서 꿈을 키우고 미래를 설계하고 있지만 정작 한국어가 제대로 안 돼 애를 먹고 있다. 이들에게 제대로된 한국어를 가르쳐주기 위해 새로운 교육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태창 기자 ktc@ansantimes.co.kr

① 안산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② 다문화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③ 다문화를 통해 안산의 품격을 높이자.

 

안산타임스가 2019년을 맞아 안산의 다문화교육 전반을 짚어보고 현실로 받아들여야 하는 다문화사회를 어떻게 긍정적으로 접근할 것인지 그 대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앞으로 3회에 걸쳐 첫 번째, 안산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두 번째, 다문화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세 번째, 다문화를 통해 안산의 품격을 높이자는 순서로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오늘은 그 두 번째로 ‘다문화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다문화아이들을 교육하고 있는 일선 교사들은 한 마디로 ‘총체적 난국’이라는 표현을 쓴다. 정부는 물론 지자체와 지역사회에서도 다문화아이들을 학교에 던져놓고 학교가 알아서 하라는 식의 교육정책을 펴고 있다고 하소연이다. 아이들은 죄가 없다. 앞으로 우리사회가 짊어지고 가야 할 일들이다. 이들이 어른이 돼서 사회에 나올 때는 너무 늦다. 지금부터 우리가 우리들의 아이들이기에 보듬어 안고 우리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교육청・안산시의 삼위일체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해설 >>

다문화 교육해결 “학교・교육청・안산시 하나 됨이 필요하다”

 

중도입국학생 언어불통이 문제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 시급하다

잦은 학적변경… 인력도 문제

 

다문화아이들이 많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가면 의례히 준비된 안내판이다. 일반학교의 반편성과 다르게 반이 편성돼 있고 대부분이 한글과 외국어 혼용이다. 아시아와 유럽의 나라를 소개하고 수도 및 면적을 알리는 모습도 이채롭다.
다문화아이들이 많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 가면 의례히 준비된 안내판이다. 일반학교의 반편성과 다르게 반이 편성돼 있고 대부분이 한글과 외국어 혼용이다. 아시아와 유럽의 나라를 소개하고 수도 및 면적을 알리는 모습도 이채롭다.

이제 안산에서 다문화사회는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원곡동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안산지 전역에 다문화가족이 혼재돼 있고 이들은 외국인 근로자를 중심으로 숙식이 가능한 곳 중 조금이라도 저렴한 곳이 있으면 그곳으로 달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원곡동 지역을 중심으로 주거비가 상승하자 이들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가족들은 선부동, 본오동 지역으로까지 그 주거지역을 넓혀가고 있다. 

원곡동의 A초등학교 B중학교를 넘어 선부동의 C초등학교 D중학교, 본오동과 이동의 E, F초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시내 곳곳에서 다문화 아이들이 학교에 다니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고등학교는 안산동에 있는 G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가장 많은 다문화 학생들이 다니고 있으며 고등학교 과정도 시내 곳곳의 학교에 학생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초・중・고 모두 가장 심각한 것은 중도입국학생이라고 입을 모은다.

중도입국학생은 한국에서 태어난 것도 아니고, 한국에 어렸을 때 와서 한국어를 배운 것도 아니고, 자신들 나라인 모국어만 알고 있는 상태에서 한국에 온 아이들이 학교에 보내지게 되면서 그대로 방치학생으로 전락하고 있는데서 어려움이 있다. 

가장 큰 어려움은 이들은 한국어를 거의 모르기 때문에 대화가 안 되니까 자연히 수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갑자가 한국에 입국하다 보니, 여행용 비자인 F1비자만 소유하고 있어 취업이 안 돼(취업이 되려면 최소 F4이상의 비자가 필요) 학교생활을 계속하기에도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학교에서 수업도 안 되고 그렇다고 아르바이트나 일거리를 찾아 일을 할 수 있는 여건도 안 돼 이중고를 겪고 있는 셈이다.

학교 교사들은 한마디로 ‘총체적 난국’이라고 하소연 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는 다문화 부모들이 아이들을 학교에 맡겨놓고 본인들은 일을 하러가기 때문에 아이도 언어소통이 안되고 부모도 언어소통이 안 되는 경우 학교와 교사들만 미칠 일이 돼 버린다. 모든 책임은 고스란히 학교의 책임으로 돌아가 버린다. 게다가 23개국 아이들이 그것도 내국인 아이는 거의 없고 대부분이 외국인 아이들로 구성된 학교가 수업도 안정이 안 되지만 잦은 학적변경으로 학교업무가 마비될 지경이라고 아우성이다.

A초등학교의 경우 지난해 학적변경 건이 200여건에 달했다고 한다. 거의 매일 한 건씩의 학생이 입학하고 전학가기를 반복했다는 것으로 이들 학적부를 옮기고 정리하는데 많은 행정요원과 교사들이 매달리다 보니 정작 학생들의 수업은 더욱더 부실해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교에 예산을 더 주는 것도 좋지만 이들 행정을 지원해줄 행정직원 한명이 더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또 학교, 교육청, 안산시가 모임체를 만들어 자주 회의를 갖고 서로 필요한 것을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제 다문화 아이들도 어엿한 한국인이다. 이들이 공부하다 자신들의 나라로 가더라도 이들은 한국을 잊지 못할 것이다. 한국의 외교관을 어렸을 때부터 길렀다고 하면 좋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들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산 곳곳에 산재 돼 있는 한국어 교육기관을 한데 모을 필요가 있다. 체계적으로 한국어를 가르쳐 이들이 조기에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한국어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해 효과를 배가시키자는 것이다.

언어가 되면 그 다음 문제는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 밖에서만 맴돌다 성인이 됐다고 생각해보자. 이들 사회적인 문제는 우리가 온전히 안고 가야할 일들로 사회문제가 될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도 미리 대비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후대에 그대로 넘겨주게 되는 일이다.

우선 가장 시급한 다문화아이들의 한국어 교육을 위해 학교, 교육청, 안산시가 만나야 한다. 그곳에서 각종 문제점을 도출하고 즉시 돕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2019년도 1월의 일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