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동, 부곡동 미세먼지 수치, 도 평균 웃돌아... “안산만의 저 감 대책 없다”, 시는 수수방관

지난 1월 시청 환경정책과 직원들이 미세먼지 저감조치의 일환으로 시행된 ‘공공부분 차량2부제’ 시행과 관련한 사항을 안내하고, 적극 참여를 유도하는 모습.

근래 들어 사람들의 호흡기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하며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한 안산시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공단 배후도시를 자처하는 안산이기에 타 지자체에 비해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환경재단이라는 환경에 특화된 목적의 재단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시 차원의 대책은 전무한 상황이다.

미세먼지는 대기 중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을 말하는데, 이는 다시 입자 지름이10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와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초미세먼지(PM2.5)로 나뉜다.

이들은 사람 머리카락의 5분의1에서 30분의1에 이르는 매우 작은 입자로 구성돼 있기에, 대기 중에 머물러 있다 호흡기를 거쳐 폐 등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 체내로 이동해 들어감으로써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렇듯 전국적인 사회 문제로 대두된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한 각 지자체들의 움직임이 분주한 가운데, 안산시의 대응책은 중앙 정부와 상급기관의 지침 이외의 어떤 것도 준비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시민들의 불안은 가중되고 있다.

특히 안산시의 여러 측정소 중 공단에 위치한 원시동과 부곡동의 미세먼지 수치는 지난 수년간 경기도 평균치를 웃돈 것으로 기록됐고 초미세먼지의 경우 부곡동, 고잔동, 원시동, 본오동, 중앙대로 등 대부분의 측정소에서 경기도 평균치를 훨씬 웃돈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지난 7월 취임사를 통해 안산의 미세먼지가 줄고 전국 최대의 신재생에너지 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고, 지난 11월에는 그린카와 카쉐어링 협약을 맺는 등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공언했던 미세먼지 전담반 구축은 이번 조직개편에서 반영되지 못했다.

또한 기초자치단체 단위로는 전국 최초로 설립된 안산환경재단은 전준호 대표 취임 이후 조금씩 변화의 모습을 보이곤 있지만 여전히 시민들에게는 갈대습지공원의 관리 주체 정도로밖에는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 담당부서 역시 ‘안산’ 만의 특별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혀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부나 상급기관의 지침 외에 따로 만들어진 미세먼지 저감 대책은 아직 없다”면서 “내년에는 이에 대한 수립을 검토해 볼 계획이지만 이 마저도 내년에 가 봐야 알 수 있는 상황”이라며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미세먼지 주의보나 경보가 발효됐을 때 차량 2부제를 실시하는 등 사후약방문 격인 정책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서울시에도 미치지 못하는 안산의 미세먼지 대책이 하루 빨리 수립돼야 한다는 중론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