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골의 윗부분으로 골반골과 고관절을 이루는 부위를 대퇴 골두라 한며 이부위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뼈 조직이 괴사되는 질환을 말한다. 골 괴사부위가 증가하며 괴사부위 골절이 일어나면 서혜부 및 둔부의 통증이 시작된다. 30–50대 남성에서 호발 한다.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러 가지 원인적 인자들이 밝혀졌다. 원인적 인자는 크게 외상성과 비외상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외상성은 대퇴골 경부 골절 및 고관절 탈구에 의한 혈관 손상으로 발생하며, 비외상성 원인은 과다한 음주, 부신피질 호르몬 과다복용, 잠수병, 혈색소질환, 방사선 조사, 전신성 홍반성 낭창, 과민반응 등이 있다.

질병의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며, 질병이 진행하며 활동에 의해 악화되는 서혜부나 둔부의 통증이 대부분이나 대퇴부의 전방이나 전내측의 방사통, 슬관절부의 연관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골 괴사가 진행하여 골두의 함몰이 일어나게 되면 통증은 갑작스럽게 증가한다.

진단은 단순 방사선(x-ray)과 자기 공명 영상(MRI)으로 할 수 있으며 자기 공명 영상은 질병의 초기에 발견이 가능하며, 침범부 위치 및 크기를 알 수 있어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으며 비수술적 치료는 주기적 방사선 촬영과 함께 병의 자연 경과를 지켜보는 경우, 약물 요법 등이 있으며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경미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있을 때, 함몰이 체중부하 부위가 아닐 때 시행할 수 있다.

수술적 치료는 관절 보존 수술과 인공관절 치환술이 있다. 관절 보존 수술은 환자의 나이가 젊고 골두 함몰이 일어나기 전에 시도할 수 있는 핵심감압 및 다발성 천공술, 혈관 부착 골 이식술, 괴사부위를 체중부하부위에서 체중이 부하되지 않는 부위로 돌려주는 수술인 절골술이 있다. 관절 보존 수술은 괴사부위가 클수록 결과가 나쁘므로 괴사가 클 경우에는 시도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골두의 함몰이 심하거나 이미 퇴행성 변화가 생긴 경우에는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한다. 젊은 환자에 있어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은 영구적이 치료가 아니며 삽입물의 마모, 해리 골용해로 재치환술이 필요할 수 있어 가급적 조기에 진단하여 관절 보존 치료로 자기 관절은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