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의 재건축, 신규 도시계획 ‘먼 나라 얘기’
정책적인 외곽동 개발 계획 세울 필요 있어

안산시청 전경

안산시 곳곳의 전례 없는 동시다발적인 재건축과 초지역세권 개발 등 대규모 신규 도시 계획으로 인해 전체적인 도시의 가치 상승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작 개발이 요원한 안산의 외곽 지역에 대한 개발 계획은 전무해 이에 대한 필요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안산의 외곽지역은 시흥시와 인접한 신길동과 선부동, 군포시와 맞닿은 안산동, 수원시와 경계를 둔 반월동 등이며,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는 안산 중심에서 벌어지는 재건축 등 재개발 사업은 그리 달갑지 않은 이야기다.

특히 반월동 지역의 경우 이미 수년 전부터 여러 단지가 재건축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지만 도심 내 재건축 단지에 비해 진행 속도가 더뎌 많은 주민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반월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도심 내의 재건축 단지는 조합원 외 일반 분양에 대한 완판 기대감이 높아 사업 시행이 순조롭게 잘 되는 편이지만 도시의 외곽지역은 그렇지 않다”면서 “조합 설립 인가를 받고도 수 년째 사업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이유가 지역의 낙후성으로 인한 사업성 부족이 아닐까 싶다”는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안산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개인의 재산권 행사가 불가하고 외곽 개발을 원천 봉쇄하고 있는 그린벨트의 빠른 완화를 주장한다. 주민 A씨는 “안산은 40여년 전 서울의 배후 공업도시로 전략적으로 만들어진 배드타운을 겸한 계획도시임에도 그린벨트의 비율이 전체 시 면적의 25%에 달하는 결코 적지 않은 수치를 나타낸다”면서 “세월이 많이 변한 만큼 도시의 균형잡힌 발전을 위해서라도 그린벨트의 기준을 대폭 완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헤제되는 그린벨트 지역은 말 그대로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삼을 수 있는 블루오션 지역”이라며 “시가 조금의 의지만 있다면 안산의 새로운 랜드마크는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산시 관계자는 “안산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원인 중 하나로 지역의 불균형 개발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면서 “지역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이 같은 부분을 공론화시켜 정책적으로 시 차원의 외곽동 개발 계획을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