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곳에서 36건 적발,보전 금액 5억원 넘어
관리 감독 주체인 교육청도 ‘허둥지둥’ 마찬가지

전국 사립유치원의 비위 사실과 이에 따른 처분 사항이 11일 언론을 통해 공개되며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안산시 관내 일부 유치원의 비위 사실도 수면위로 드러났다.

문제가 되는 유치원은 총 3곳으로, 이들의 지적사항은 총 36건에 보전 조치 금액만 해도 5억원이 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기도교육청 감사관이 실시한 2017년 특정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단원구 초지동에 소재한 C 유치원은 차입금의 부적정한 운용, 시설관리 부적정, 시설공사 계약업무 소홀, 교비 사적 사용, 적립금 운용 부적정 및 부당지출 등 15건의 비리가 지적되며 감봉 3개월과 약 1억 700만원의 보전 조치를 받았으며, 상록구 일동의 E 유치원은 교비 부정사용과 급식 운영 부적정, 세출결산서 작성 부적정, 통학차량 운영 부적정 등 9건의 지적사항에 감봉 3개월과 3천 200여만원의 보전 조치가 내려졌다.

특히 상록구 해양동에 위치한 H유치원의 경우, 교비 부정사용과 유치원 시설 미인가 증축 및 시설공사 계약업무 소홀, 예산의 목적외 사용금지 위반, 수익자 부담금 집행 부적정, 회계 집행 부적정, 세출결산서 작성 부적정 등 12건의 위반사항으로 인해 정직 3개월과 무려 4억여원에 이르는 비용을 보전 조치 하게 됐다.

정치권에서 촉발돼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전격적으로 실시된 비리유치원 명단 공개에 이들을 관리 감독해야 할 교육지원청도 허둥지둥하는 모양새다.

관내 비리유치원 명단과 관련한 질의를 위해 안산교육지원청에 통화를 시도했지만, 서로 자신의 소관업무가 아니라며 무려 4곳이나 다른 부서로 전화를 돌리는 촌극이 연출됐다.

결국 마지막으로 연결된 담당자는 관내 비리유치원 명단이 맞는지 묻는 질문에 “해당 홈페이지를 확인했다면 사실 그대로이며, 감사를 경기도교육청에서 했으니 행정처분은 경기도에서 할 것”이라는 미온적인 답변과 함께, “내부적으로 행정사무감사 때문에 정신이 없다 보니 설명이 미흡한 점 이해바란다”는 설명을 곁들였다.

이번 유치원의 비리는 교육의 출발점인 유아교육의 오래된 병폐의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치원 스스로의 자정노력과 당국의 지속적인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는 중론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