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사고에 대비하는 드론 보험 가입률은 64%에 불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임이자 의원 지적

환경부는 화학사고 대응과 환경 관리를 위해 드론을 업무에 활용 중이지만 드론 자격증 보유자는 3명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임이자의원(자유한국당・사진)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는 소관 16개 소속·산하기관에서 총 185대의 드론을 보유하고 있으며 업무에 활용중이다.(‘18.9월기준)

소속·산하기관별로 ▲한강유역환경청 10대 ▲낙동강유역환경청 9대 ▲금강유역환경청 4대 ▲영산강유역환경청 9대 ▲원주지방환경청 3대 ▲대구지방환경청 4대 ▲새만금지방환경청 5대 ▲국립환경과학원 16대 ▲화학물질안전원 2대 ▲한강홍수통제소 1대 ▲금강홍수통제소 2대 ▲국립생태원 19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3대 ▲한국환경공단 10대 ▲국립공원관리공단 72대 ▲한국수자원공사가 16대를 보유하고 있다.(‘18.9월기준)

하지만 드론 활용을 위해 자격증을 보유한 이는 한국환경공단 소속 직원 단 3명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15개 소속·산하기관의 경우, 드론 자격증 보유자가 1명도 없는 실정이다.

더욱이 각 소속·산하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드론의 보험 가입률은 전체 185대 중 120대인 64%에 불과했다.(‘18.9월기준)

국립공원관리공단 경우는 탐방객의 안전사고에 대비해 보험가입을 필수적으로 하고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드론 72대 전체에 보험가입이 완료된 상태이다.

하지만,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화학물질안전원 ▲한강홍수통제소 ▲금강홍수통제소의 경우 보험가입 건수가 0건인 것으로 확인됐다.

임이자 의원은“드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격증 확대를 통한 담당인력의 전문성을 확보가 필요하다”며“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드론보험 가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