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태 순 안산시의원

2018년 여름, 역사상 가장 강력한 폭염으로 안산시는 물론 한반도가 불타고 있다. 

연일 최고온도를 경신하던 안산의 기온이 40도에 육박하면서 마침내 ‘서프리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했다. 열화상 카메라로 찍은 안산문화광장의 풍경은 온통 붉게 보인다. 

문화광장이 종일 뙤약볕과 아스팔트 열기에 시달린 탓에 ‘붉은색을 넘어 노랗게 달궈진 사진이 우리를 놀라게 한다. 문제는 밤에도 30도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초열대야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올 여름은 1907년 기상관측 이래 가장 더운 여름으로 기록될 것이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8월5일까지 일사병, 열사병 등 온열질환자는 3,329명으로 급증하고 더위로 목숨을 잃은 사람이 39명에 달했다. 견디기 힘든 것은 사람뿐만 아니다. 닭과 소, 돼지 등 가축이 폐사하고, 들판의 농작물은 말라 죽고, 양식장 물고기도 죽어가고 있다. 가히 재앙수준의 ‘살인적인 더위’다. 

이러한 기상이변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미국과 유럽, 아시아 할 것 없이 온 지구가 폭염과 산불, 홍수와 지진 등 기상이변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상이변이 더 이상 ‘이변’이 아니라 상시적인 현상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기상이변에는 자연적 요인보다 인간 활동에 의해 초래된 인위적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한다. 가장 큰 주범은 화석연료 부산물인 이산화탄소와 축산폐수에서 발생한 메탄과 같은 온실가스의 과다 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다. 

이에 국제사회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1988년 UN총회 결의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을 설치했고, 1992년에는 기후변화협약(UNFCCC)을 채택했다. 47번째로 가입한 우리나라를 비롯해 196개국이 가입하고 있다. 

이후 1997년에는 온실가스의 실질적인 감축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의 역사적 책임이 있는 선진국의 감축의무를 명시한 교토의정서가 발효됐고, 2015년에는 교토의정서의 체제를 극복한 파리협정이 도출돼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가 참여하고 각국이 감축목표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 새로운 기후체제의 근간을 마련했다.

지난 3월, 재활용 업체들이 처리비용 부담을 이유로 비닐 수거를 거부하자 ‘재활용 쓰레기 대란’이 벌어졌다. 이 사태로 포장재와 일회용품 과다 사용 문제가 공론화되고,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한 바다 오염과 해양생태계 파괴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그 가운데 특히 플라스틱 빨대가 주목받은 것은 너무 가볍고 작아서 재활용이 어려워 그 폐해가 위협적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빨대의 양은 엄청나다. 인간에 의한 지구 환경 파괴는 여기서 멈추어야 한다. 

국제사회와 영향력 있는 대기업의 노력과 협조도 물론 필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우리 개개인의 환경문제에 대한 자각과 불편을 감수할 용기가 전제돼야 한다. 지금 당장 ‘대중교통 이용하기’ ‘일회용품 사용않기’ 프로젝트를 단 1주일만이라도 시도해 보자. 아마 10년 후 2028년 여름은 올해와 같은 폭염에서 조금은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