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실천 안산본부(이하 6.15안산본부)가 오는 14일 오전 11시 상록수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복73주년을 맞아 ‘종전선언 촉구! 판문점선언 이행!’ 기자회견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6.15안산본부는 안산지역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정당 그리고 인사들로 망라되어 2005년 구성됐다.

6.15안산본부는 6.15남북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교육사업, 문화사업, 정책사업, 여론사업, 남북교류협력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는 상설적인 통일운동 연대기구다.

 

다음은 기자회견 전문이다.

 

8.15 광복 73주년 기념

종전선언 촉구! 판문점선언 이행! 6.15안산본부 기자회견

 

11년 만에 만난 남북의 두 정상이 판문점 군사분계선 앞에서 맞잡은 손, 함께 넘은 군사분계선, 오직 둘만의 대화가 오갔던 도보다리, 더 이상 한반도에 전쟁은 없다고 천명하며 두 정상이 직접 발표한 판문점 선언까지 4.27정상회담의 감동은 여전히 생생하다.

가히 세기의 만남이라 할 수 있는 북미정상회담은 만남 그 자체로 전 세계를 흥분시켰다. 단 4줄의 선언문을 발표했지만 이제부터 시작이니 한반도엔 평화만 남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넘쳤다.

남북정상이 만나 판문점 선언을 발표한 지 109일이 지났고, 북미회담이 열리고 64일이 지났다. 그리고 내일은 우리 민족이 일제 강점기에서 해방된 지 73년 되는 날이다. 해방 후 곧 이어 남북으로 나뉘어졌으며 그렇게 갈린 채 살아온 지 70년이 넘었고, 정전협정 이후 제제와 압박, 그리고 대결의 북미관계도 70년이 다 되어간다.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끝나면 한반도 평화정착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현재로서는 낙관하기 어렵다. 판문점 선언 이후 남북은 적십자회담, 장성급회담, 고위급회담 등 지난 11년 동안 만난 횟수보다 훨씬 더 많이 자주 만나고 있다. 문화체육교류, 이산가족 상봉 등은 추진되고 있으나 개성공단 재가동을 비롯한 한반도 평화의 근본문제라 할 수 있는 군사·정치적 영역에서는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미국의 대북제제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남과 북은 판문점선언에서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 자주 원칙을 확인했다. 북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 단계적으로 핵시설을 폐기하고 있으며, 유해 송환 등 미국과의 약속도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북과 미국을 오가며 종전선언을 촉구하는 등 한반도 운전자로서의 역할을 했다.

미국은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 한반도 평화 정착의 첫 단추, 북미관계 회복의 입구라고 할 수 있는 종전선언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으며, 엄연한 한반도비핵화를 북핵으로 가두려고 하고 있다. 체제보장을 약속했지만 대북제제는 풀지 않고 있다. 우리는 서로간의 합의와 조약을 일방적으로 깨트리는 그간의 미국의 행태를 아주 잘 알고 있다. 트럼프와 미국은 북미회담을 저울질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의 정치적 행보에 도움이 될지, 안될지의 잣대로 삼으면 안 된다. 합의 이행은 상호적이어야 한다.

종전선언을 시작으로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판문점선언 이행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이 추진될 수 있도록 남과 북이 함께 우리 민족의 힘으로 미국에 촉구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 사회의 분단적폐 청산도 힘 있게 추진될 것이다.

국가보안법 폐지와 양심수 석방, 주한미군 문제도 해결되어야 한다.

우리 민족의 힘으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일본군위안부합의 재협상해야 한다.

산적한 과제들이 많다. 그 시작은 북미관계 정상화다.

우리는 오늘 8.15광복 73주년을 맞은 이 자리에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긴 여정의 첫 단추인 종전선언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한반도의 평화통일 실현을 위한 판문점 선언 이행에 온 힘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2018년 8월 14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안산본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안산본부 ❚

경기서부통일의병, 더불어민주당단원갑위원회, 더불어민주당단원을위원회, 더불어민주당상록갑위원회, 더불어민주당상록을위원회, 들꽃청소년세상, 민예총 안산지부, 민족문제연구소안산시흥지부, 민주노점상연합안산지역지회, 민주노총안산지부, 민중당 안산시위원회, 새틀만들기준비위원회, 안산경제정의실천연합, 안산교육희망네트워크, 안산녹색소비자소연대, 안산더좋은사회연구소, 안산새사회연대일:다, 안산아이쿱생협, 안산여성노동자회, 안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안산의제21, 안산이주민센터, 안산청년정책포럼, 안산환경운동연합, 안산YMCA, 안산YWCA, 은빛둥지, 전교조안산지회, 정의당 안산지역위원회, 참안산사람들, 평화통일지도자과정총동문회, 하늘품교회, 한겨레평화통일포럼, 한국노총안산지부, 희망교회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