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국회 행안위에 관련 건 상정할 것”
사무국장, “중앙에서 징계 무효 의견 공문 전달”

자유총연맹 안산지회의 내홍(이하 자총 안산지회, 관련기사 본지 7월 17일자 4면, 7월 24일자 4면)과 관련된 내용이 국회에서 다뤄질 전망이다.

자총 안산지회 이 모 사무국장의 비위 의혹을 폭로하고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은 이정환 부회장은 빠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 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미팅을 가질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비대위 측은 지난달 25일 자유총연맹 중앙본부와 안산시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가졌으며 청와대에 청원서를 제출하는 등 사무국장이 자리에서 물러날 때 까지 행동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부회장은 “법인카드의 편의점 담배 구입, 기부금 영수증 발행, 법인카드로 차량 과태료 지불 등 수없이 많은 불법적인 자금 유용 내역이 있다”면서 “국회 행안위 미팅을 통해 자총 안산지회는 물론, 자유총연맹 내부의 적폐를 청산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위 측이 제시한 2017년도 자총 안산지회 법인카드 편의점 사용내역은 총 42건 90여만원에 이르며, 각 건당 구입 금액은 모두 공교롭게도 4,500원, 9,000원, 13,500원, 18,000원, 22,500원, 27,000원, 45,000원 등으로 사무국장 개인의 담뱃값이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구입 시간 역시 근무 시간이 아닌 오전 9시 이전과 오후 6시 이후 구매 내역이 14건에 이르며 심지어는 밤 12시가 넘은 시각 편의점 결제 내역도 포함돼 있다.

비대위는 또한 11월23일 사용 내역에 51만1천300원의 과태료 부과 내역도 법인카드로 결제했으며, 식사 후 대리운전비를 지급한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이 모 사무국장은 여전히 억울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사무국장은 “홍성범 지회장이 사표를 냈기 때문에 자총 안산지회는 비대위가 아닌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면서 “자신은 공금횡령으로 징계를 받은 것이 아니라 지시불이행과 위계질서 문란을 이유로 징계를 받았었고 그 마저도 중앙 본부에서 징계가 잘못됐다며 도 지부에 공문을 보내 징계 자체가 무효가 된 상황”이라고 강조하며 자유총연맹 경기도지부에서 안산지회에 보낸 공문을 증거로 제시했다. 또한 일각에서 제기하는 주변의 사임 종용에 대해서도 정면으로 반박하고, 안산지회의 올바른 운영방안을 구상해 보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들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오랜 기간 자총 안산지회에 몸담으며 내부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 역시 “홍성범 지회장이 떳떳하다면 왜 사표를 내고 뒤에 숨겠느냐”면서 “본인이 결제한 내용을 이제 와서 반박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며 비대위를 구성한 인물들 역시 전 지회장의 측근들”이라며 비대위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보조금 지급 주체인 안산시 관계자는 “지난 봄에 지급된 척사대회에 지급된 보조금에 대한 결산이 이뤄지지 않아 이후 올라온 보조금 요청에는 불가 입장을 전했다”라며 “자총 안산지회 내부가 정상화 되기 전까지 보조금 지급은 일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의 입장이 여전히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안산지회의 내홍이 국회 행안위에서 어떤 식으로 다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