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길 대진전기 대표

이 時代의 희망, 청소년에게 고합니다.

청소년, 말만 들어도 가슴이 설레고 심장이 뜨거워지는 듯한 느낌이 아니던가?

그것은 바로 그 어떤 세대보다도 희망을 노래 할 수 있고, 내일을 꿈꿀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그래서 우리는 청소년을 바로 나라의 미래라고 말하며, 그 누구도 이 같은 수사를 부인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선대들이 그러했고, 우리 기성세대가 그러했듯이 역사적으로 어려울 때마다 우리 청소년들은 그 난관을 헤쳐 나올 수 있는 버팀목이었으며, 보이지 않는 힘이 되었음을 수 없이 경험하지 않았는가.

선대들이, 기성세대들이 이 나라의 희망으로 상징되어 청소년기를 그렇게 힘이 되고 버팀목이 되어왔던 것처럼 우리 청소년들 또한 그런 정신들을 이어 나갈 때 이 나라 역사는 존속될 수 있음을 우리 청소년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물론 급변하는 시대 상황과 무한 경쟁사회에 걸 맞는 환경조성과 기회제공은 기성세대들의 책무일 것이며, 이에 다양한 제도와 맞춤형 정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여러분들의 이해와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함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환경과 제도만을 탓하고 주저앉아 자기개발에 게을리 하는 것 또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은 여러분 스스로가 너무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청소년기는 기성세대인 어른도 어린이도 아닌 주변인으로서, 여러 면에서 좌절과 불만이 잠재되어 극단적인 사고와 과격한 감정, 그리고 정서적인 동요가 매우 심한시기이며, 그래서 강한 바람과 성난 파도라는 뜻의 “질풍 노도의 시기”라고 표현할 만큼 격동적인 감정기복이 심한 시기임을 잘 알고 있다.

나아가 청소년 여러분이 처한 어렵고 힘든 상황이 있을 때 어쩌면 주변에 나를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고, 오히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과 상황들만 있다고 불만이 가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급기야는 나는 상황을 바꿀 힘이 하나도 없는 무기력한 존재고, 아무런 능력이나 가능성도 없는 무가치한 존재라고 느낄 지도 모른다. 그런 시기를 여러분들은 보내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이 세상에 태어난 데에는 분명히 어떠한 이유와 그 의미가 있을 것이며, 그 의미를 발견하고 찾는 날이 오는 순간 여러분 스스로의 존재가치를 깨우칠 것이다.

그러나 그 과정은 실패하고 경쟁에서 밀리며 좌절의 순간을 수 없이 반복해야 할 만큼 험난하고 기나긴 여정일 것이다. 그런 과정, 그런 혼돈의 시기를 두려워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끊임없는 도전의식을 잃지 말았으면 좋겠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지 않던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때 도전은 가능할 것이며, 도전을 했을 때만이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진리임을 명심했으면 좋겠다.

부모와 주위 환경만을 탓하기보다 어려운 여건을 딛고 극복할 수 있을 때, 그리고 여러분 자신의 꿈과 노력에 여하에 따라 여러분의 미래 또한 결정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4월이면 새싹들이 돋아납니다. 생명의 계절답게 세상에 온통 푸르른 빛이 생겨납니다.

청소년 여러분의 시기가 그렇습니다. 인생 80에서 새싹이 돋아나는 시기가 바로 청년기입니다.

다양한 사고가 지배하고 다양한 색깔들이 존재하지만 내 사고와 내 색깔이 만들어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청소년기는 더욱더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이 시대의 희망입니다. 실패를 경험한 자만이 성공의 기쁨 또한 누릴 수 있는 만큼

다양한 도전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