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시의원들, 시내 곳곳서 주민여론조사 실시
민중당 & 일부 시민단체, “추모공원 조속 건립” 촉구

화랑유원지 봉안시설을 포함한 추모공원 조성을 둘러싼 찬반 논쟁이 여전히 뜨겁다.  자유한국당의 시민투표 모습. 이태호 기자 kaz@ansantimes.co.kr

6.13 지방선거가 채 80일도 남지 않은 현재 안산의 최대 이슈인 화랑유원지 추모공원 건립을 둘러싼 찬반 양측의 목소리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아직까지는 양측이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표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듣는 수준의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다음 달 중순으로 예정된 세월호 희생자 합동 영결식을 기점으로 갈등의 양상이 보다 확대될 전망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화랑유원지 추모공원 조성 반대입장을 표명한 안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은 지난 주말 이틀에 걸쳐 시내 곳곳에서 세월호 추모공원 화랑유원지 조성에 대한 찬반 시민투표를 실시했다.

24일은 고잔신도시 홈플러스 앞에서, 25일에는 초지동 시민시장 앞에서 각각 실시한 이번 찬반여론 시민투표에는 1천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했으며, 전체 참여 인원의 약 98%가 화랑유원지 내 봉안시설을 포함한 추모공원 조성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자유한국당 김진희 의원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린 날씨 속에도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보여주시고 투표에 참여했다”면서 “1인 1투표를 철저히 준수했고 반대 입장을 유도하지 않았음에도 너무나 압도적으로 화랑유원지 내 추모시설 조성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많아 투표를 실시한 저희도 깜짝 놀랄 정도”라며 현장의 반응을 전했다.

한편 화랑유원지 추모공원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찬성측의 목소리는 26일 연달아 터져나왔다.

화랑유원지 봉안시설을 포함한 추모공원 조성을 둘러싼 찬반 논쟁이 여전히 뜨겁다. 민중당 기자회견 모습, 이태호 기자 kaz@ansantimes.co.kr
화랑유원지 봉안시설을 포함한 추모공원 조성을 둘러싼 찬반 논쟁이 여전히 뜨겁다.  시민단체 기자회견모습 . 이태호 기자 kaz@ansantimes.co.kr

먼저 오전 9시 30분에는 민중당 안산지역위원회가 주최한 기자회견이 안산시청 앞에서 열렸다. 홍연아 전 도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기자회견에는 이번 지방선거 시의원 후보로 출마하는 정세경, 박범수 예비후보가 참석했으며, 4.16 생명안전공원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규탄하는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박범수 예비후보가 낭독한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총선을 앞두고 박주원 당시 국민의당 국회의원 후보를 비롯한 안산의 유력정치인들이 ‘세월호 참사관련 국회의원 후보자의 약속’이라는 서명에 사인하고 세월호 피해자와 가족들을 모욕하고 허의사실을 유포하는 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했으나,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를 정치적 정쟁의 수단으로 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산시민들의 여론을 분열시키고 또다시 유가족과 안산시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으려는 두 당이 바로 적폐이며, 당장 생명안전공원을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폄훼하려는 행동을 멈추라고 주장했다.

이어 10시에는 세월호 추모공원에 찬성하는 안산시민단체들이 안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월호 추모공원의 당위성 설명과 조속한 건립을 촉구했다.

안산시민정치포럼의 제안하고 YMCA, YWCA, 시화호생명지킴이, 녹색소비자연대 등 12개 단체가 함께 한 이번 기자회견에는 노세극, 윤기종, 이경원, 강신하, 문지원 안산시민정치포럼 공동대표를 비롯한 단체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세월호 사건은 대한민국의 총체적 문제점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참사임에도 정부의 온갖 방해로 진상규명이 아직까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그간 세월호 참사에 무관심했던 안산의 정치인들은 선거를 앞두고 세월호 추모공원에 대해 입을 열고 있지만, 그 전에 먼저 세월호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에게 사과부터 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이제 소모적인 논쟁은 그치고 시민들이 하나가 되어 세월호 추모공원의 조성에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하며 조속한 추진을 시에 요구했다.

한편 제종길 시장의 추모공원 조성 기자회견 당일 당 차원의 반대 입장을 표명한 이후 의회 건물에 현수막 게재, 시민투표 실시 등의 반대 활동을 벌여 온 자유한국당은 다음달 16일 예정된 희생자 합동 영결식을 기점으로 당 차원의 대응수위를 높여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한국당 소속 한 시의원은 “현재 안산 시민들의 여론은 화랑유원지 내 봉안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쪽이 훨씬 많다”면서 “아직 당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지 않지만 합동 영결식에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인사가 방문하게 되면 당 차원의 대응 수위를 높이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해 향후 갈등 양상이 더욱 심화될 것임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