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연수원 구재호 원장

󰊱 중소기업연수원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업무영역에 대해 알려달라

“연수원은 중소기업 재직자를 전문인력으로 양성하는 국내 대표 산업 교육기관이다. 스마트공장, 스마트융합, 생산기술, 뿌리기술, 생산품질, 창의인재(경영) 등 194개의 교육과정, 온라인 및 SME-MOOC 660여개 과정 등 중소기업 실무중심의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한 9천명의 우수 강사진을 보유하고 있다. 또 정책 연수, 개별기업의 주문식 맞춤연수, 기업현장 방문 연수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산업환경 변화에 대비하고자 2017년부터 체험과 실습이 가능한 스마트 공장 배움터 「NEXT2」를 구축해 단순 견학중심이 아닌 실습·체험 중심의 교육 환경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연수원 시설규모 및 이용방법을 소개한다면

“연수원은 18만697㎡ 부지에 스마트공장, 정밀측정, 뿌리기술, 제품설계, 전기전자, 플라스틱 사출 등 기술연수 과정에 필요한 409종 1,942개의 실험 및 실습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마트공장 교육을 위한 실습동, 스마트공장 배움터, 실험동 및 강의동 등의 교육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연수원을 이용하는 중소기업 재직자의 편의를 위해 55개 강의장, 2개 기숙사(569명 수용), 휘트니스센터, 탁구장 등의 체육시설과 식당, 휴게실, 컴퓨터실 등의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연수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중소기업연수원 홈페이지(http://sbti.sbc.or.kr)를 통해 연수과정 확인 및 온․오프라인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 주(主_ 이용층과 안산시민이 이용시 준비사항은

“연수원의 주 이용층은 서울․수도권 등 전국에 소재한 중소기업의 대표 및 임직원으로 스마트공장, 스마트융합, 생산기술, 뿌리기술, 생산품질, 창의인재(경영) 분야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에 참여할 수 있으며 희망 시 개별 중소기업 상황에 맞는 맞춤연수도 개설해 이용이 가능하다. 안산시 사회적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사회적 경제 아카데미 등 다양한 교육 및 사회적 기업의 행사시설 사용 지원과 연수원내 사회적 기업 생산품 전시장 설치를 협의중이며, 안산시 고교생들의 진로 및 적성 탐색과 4차 산업혁명 대비를 위해 경기도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경기꿈의 대학’에 참가하여 학생들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연수 비수기인 하절기 또는 동절기에는 가용 범위내에서 지역사회의 편의증진을 위해 학교 및 단체에게 대강당 등 주요 연수 시설 대관도 실시하고 있다.”

 

󰊴 안산의 근로자들과 시민들에게 새해 덕담 한 말씀 주신다면

“중소기업연수원은 안산 지역사회와 36년의 시간을 함께 하며 우리나라 산업부흥 및 중소기업 인재 양성․인력개발에 일조해 왔다. 올해 우리 중소기업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빠른 기술혁신의 시대를 맞아 산업환경 변화에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우리 연수원은 현장에 접목 가능한 스마트 기술, 스마트 공장 선도 교육기관으로서, 중소기업의 인적역량 강화를 위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다. 안산 시민과 안산 근로자 및 기업인 여러분, 모두 희망과 혁신의 주인공이 되기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