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들의 요구대로 “리모델링 후 일괄 입주하는 방식”으로 잠정 결정

안산시 상록구 충장로 312(이동 528)번지에 있는 농수산물도매시장은 농수산물의 유통 구조를 개선해 공정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투명성·신뢰성·경쟁력을 일괄 입주하는 방식제고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함으로써 안산시민의 생활 향상에 기여하고자 1998년 2월 27일 건립됐다.

안산시 농수산물 도매시장이 현대화 사업으로 리모델링 후 일괄 입주하는 방식으로 잠정 결정 됐다. 사진은 농수산물 안산농산물(주) 집하장 전경

부지 면적은 42,499.47㎡, 건축 면적은 16,166.88㎡, 연면적은 27,447.21㎡이다. 시설로는 청과동·채소동·수산동·관련동·관리동·폐수처리장 등 12개 동이 있다. 주차장 759면이 마련되어 있으며, 편의 시설로 식당·은행·구내매점·약국 등이 있다.

안산시 농수산물도매시장의 지정 도매인은 2017년 현재 청과 분야 2개 법인, 수산 분야 1개 법인이 있다.

취급부류는 청과(채소, 과일류 등), 수산(선어, 건어, 활어, 패류, 젓갈류 등)이다. 2016년 거래규모는 청과 8만2,237톤 1,278억 2,200만원이다.수산은 3천33톤으로 121억3,700만원이다.

조직은 관리사무소장 아래 관리 담당과 운영 담당의 2개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관리 담당은 조직 관리, 재산 관리, 시설물 유지 보수, 시장 사용료 부과·징수를 수행하며, 운영 담당은 도매시장의 운영, 법인 및 중도매인 평가, 농수산물 유통 관리, 상장 예외 품목 시설 사용료 부과 등을 수행한다. 한대역 앞에 위치해 있으며, 매월 첫째 주 일요일과 셋째 주 일요일, 매년 1월 1일, 음력설부터 3일간, 추석부터 3일간은 휴업한다.

현재 용역이 진행 중인 안산시 농수산물 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이 부실한 준비과정으로 인해 불안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안산시는 지난해 12월 27일 농수산물도매 시장 관리동 대회의실에서 '안산시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의 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는 임흥선 안산시 기획경제국장이 주재하고 나정숙, 유화 시의원, 김유수 안산농산물 대표를 비롯한 상인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중간보고 발표에 나선 남영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전과 리모델링의 타당성 조사 결과 이전보다는 리모델링이 더 낫다는 결과가 도출됐다"며 이전이 불가한 이유로 후보 부지의 부적합성을 이유로 들었다. 이 관계자는 "리모델링을 진행 할 시 일부 영업을 계속하며 순환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는 안과 임시 이전한 후 한 번에 공사를 진행하는 안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 했다.

나정숙 시의원은 "이전에 대한 타당성 조사가 부정적인 이유로 토지부적합성을 들었는데 왜 꼭 법적으로 또는 현실적으로 안되는 부지를 놓고 분석을 했는지 의문"이라며, "부지에 대한 고민이 너무 없었던 것 같다" 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상인들은 이날 제시된 리모델링 방 안 중 2안으로 제시된 '수산동을 제외한 임 시 이전 후 완공 시 일괄 입주' 방식을 선호 한다고 밝혔다. 김유수 안산농산물 대표는 "순환식 공사는 공기가 너무 길어지고 비용도 많이 들어 간다"면서 "상인들이 임시시장으로 이전 했다가 일괄적으로 입주하는 방식으로 진행하 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상인들의 요구대로 리모델링 후 일괄 입주하는 방식으로 현대화 사업계획을 잠정 결정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