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칼럼 의학 칼럼
혈압약 한번 먹으면 평생 먹나요? 한도병원 심장내과 [최용원] 과장
한도병원 심장내과 최용원 과장

환자: 혈압약 한번 먹으면 평생 먹나요?

의사: 네,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환자: 남들이 그러는데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된다고 해서 먹기 싫어요.

증상도 없는데요. 운동, 식이 조절로 이겨 낼 거예요.

의사: ㅜㅜ…

 

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오가는 대화의 한 부분입니다. 이번에는 내원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자주 여쭈어 보시는, 잘못된 의학적 믿음에 대한 몇 가지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하나요

혈압약 효과의 지속시간은 1-2일 정도입니다. 약을 중단하게 되면 이후 혈압이 점차 올라가서

본인의 본래 높은 혈압으로 되돌아 가게 되지요. 담배나 마약처럼 중독이 돼서 중단하지 못하는게 아닙니다.

그럼 결국 평생 먹어야 되는 거군요.

꼭 그런 것도 아닙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선천적인 것도 있으나, 생활 환경적인 것도 있어서

첫 내원 시 혈압이 많이 높지 않은 분들은 (대체로 향후 혈압약 1알 복용하는 분들) 열심히 운동, 식이조절 등으로 정상 혈압으로 돌아오면 혈압약을 중단해 볼 수도 있습니다.

증상도 없는데 운동, 식이 조절로 이겨 낼 거예요.

대부분 고혈압은 증세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실제로 많은 경우 수년간 고혈압이 있음을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바로 고혈압이 위험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혈압이 높은 상태에서의 운동은 뇌출혈 및 심장의 부담 등 여러 위험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혈압약을 복용하면서 정상혈압으로 유지한 후 운동하시도록 권유 드립니다.

운동, 식이 조절로 혈압을 조절하는 것은 중요하긴 하나 한계가 있습니다. 생각하시는 것 만큼 많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대체로 혈압약 2알 이상 드시는 분들은 식사, 운동으로 정상혈압이 되어도 약물을 중단,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꼭 식후에 먹어야 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대체로 식사와 무관합니다. 하지만 아침 일찍, 일정한 시각에 복용하시는 건 지켜 주세요.’

혈압 높을 때만 가끔 먹고 있는데요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반드시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여야 합니다. 또는 매일 드시고 있는 경우에도 혈압 높다고 1알 더 임의로 복용하는 것도 위험한 방법입니다.

사람들 앞에서 약 먹는 게 부끄러워요

고혈압은 우리나라 성인의 약 30%에서 갖고 있는 질환입니다. 해수욕장에서 수영복 입고 있으면 부끄럽지 않은데, 벌건 대낮에 도심에서 혼자 수영복 입고 있으면 부끄럽겠죠?

좀더 당당해 내 병을 드러내고, 술자리, 담배 권유를 사양하세요.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고 해서 결코 가벼운 병이 아닙니다.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은 신체에 여러 손상을 일으킵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협심증, 심근경색 발생 위험성이 세배나 높으며, 심부전의 가능성이 여섯 배나 되고, 뇌졸중의 가능성은 일곱 배나 됩니다. 또한 신장도 손상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 정상혈압을 유지하면 고혈압 합병증의 예방 또는 감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진단받게 되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필요한 경우 약물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안산타임스  ansantimes@naver.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산타임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