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낙준 안산시청소년수련관장은 직원이 행복해야 청소년들도 행복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으며 몸소 실천하고 계신분이다. 그래서일까. 산이 보이는 전망좋은 곳을 직원들의 사무실로 내주고 본인은 골방을 자처하고 나섰다. 청소년을 내 자식처럼 돌보고, 미래의 주인공으로 키워내기 위해 노력하는 김낙준 관장을 그의 사무실에서 만났다.

 

-무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각오를 부탁합니다.

“2015년 4월 취임 이후 전 직원 개인면담을 하고나서 직원들의 아픔을 치유 해주는 것으로 목표를 삼았습니다. 올해도 목표는 변함이 없습니다. ‘직원들이 행복해야만 청소년들을 행복으로 물들일 수 있다.’라는 소신을 가지고 올해도 우리 직원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청소년수련관에서 청소년들과 어울려져 멋진 하모니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와 격려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단원구청소년수련관의 건립에 맞춰 청소년재단 추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어느 정도까지 진행되고 있습니까.

“현재 안산시 교육청소년과에서 조직 진단 및 안산시청소년재단 조례 제정을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청소년수련관에서는 2017년 11월부터 여성가족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에서 주관하는 전국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 청소년수련시설들을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최우수 청소년수련시설의 장점을 더욱 보완해 안산시청소년재단에 더 큰 장점으로 녹아들 수 있도록 소관부서인 교육청소년과와 협업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지적이지만 어르신 정책은 넘쳐나는데 청소년정책은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어떻게 해야 해결될까요.

“기성세대들이 우리 청소년들을 보는 인식에 문제가 있습니다. 미성숙한 존재, 보호의 대상으로만 보는 시각과 선거권이 만 19세 인 것도 많은 부분 차지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거권 연령을 만 18세로 조정된다면 청소년정책은 넘쳐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청소년재단이 발족되면 안산시 청소년정책을 기획하고 통합할 수 있는 청소년정책팀을 조직해 청소년 및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청소년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이룬 안산시청소년수련관의 성과와 올해 주요사업을 설명해주십시오.

“2017년 안산시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에서 우수평가를 받아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경기도 교육발전 종합 유공자 공로로 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전국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우수평가, 전국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로 선정 되었습니다. 2018년에는 여성가족부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에 발맞추어 안산시청소년수련관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안산시 청소년들이 수동적으로 참여 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다 내실 있고 양질의 교육 및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안산의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한 말씀 해주십시오.

“지난 한 해도 (재)안산시청소년수련관에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을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청소년수련관은 새해에도 청소년을 행복으로 물들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소년 여러분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시민들에게는 신뢰 받을 수 있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늘 겸손한 자세로 다가가겠습니다. 청소년 및 시민 여러분의 가정과 학교 및 직장에 행복과 기쁨이 항상 가득하시길 빕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