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현作 <텍사스고모> 2018년 창작공연으로 만들어진다

(재)안산문화재단(대표이사 강창일)이 2011년부터 격년으로 개최해 온 'ASAC창 작희곡공모‘의 2017년 제4회 당선작이 발표 됐다. 총 42개의 심사대상 작품 중 2차에 걸 친 심사를 통해 <텍사스고모>(윤미현 作)가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텍사스고모>는 과거 결혼 이주를 경험

(재)안산문화재단이 2011년부터 격년으로 개최해 온 'ASAC창작희곡공모‘의 2017년 제4회 당선작을 발표하고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한 여성과 현재의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이주 여성을 대비시켜 다문화 속 문제를 제 기한다. 심사위원들은 ‘소외된 타자의 경험 을 가지고 있음에도 가해자로 변한 우리 사 회의 민낯을 날카롭게 드러낸 현실의식이 돋보이는 작품’이라는 심사평을 통해 작품 을 최종 선정했다. 작품을 쓴 윤미현 작가는 2012년 <우리 면 회 좀 할까요?>를 통해 ‘한국희곡작가협회 신춘문예’에  당선되며 데뷔하였으며, 최근 국립극단 젊은 극작가전 <광주리를 이고 나 가시네요, 또>, 서울연극제 희곡상 수상작 < 장판>등을 통해 공연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젊은 극작가이다. 안산문화재단은 지난해 12월 27일(수) 오 전 11시, 단원미술관 1관에서 시상식을 통해 상금(금이천만원)을 수여하였다. 이 자리에 서 안산문화재단 강창일 대표이사는 “제작 극장을 표방하고 있는 안산문화재단의 2018 년 사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믿어 의 심치 않는 작품”이라고 기대감을 표했으며, 윤미현 작가는 “예술가의 신분을 앞세워 정 치적인 웅변가의 모습으로 살지 않고 초심 을 잃지 않으며, 한 국가의 소시민으로서 정 직한 마음으로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다” 며 수상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한편, 안산문화재단이 개최하고 있는 ‘ASAC창작희곡공모’는 안산을 배경이나 소재로 하는 희곡을 격년으로 공모, 당선작 이 나올 경우 이듬해 직접 무대화하여 관객 들을 만나고 있다. 특별히 올해는 기존 1천 만원이었던 상금을 2천만원으로 증액하며,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2011년 첫 공모의 가작 선정작인 <염전이 야기>(김연민 作)를 시작으로, 2013년 <엄 마의 이력서>(최명진 作), 2015년 <죽마고 우>(김성배 作)까지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 본 안산의 이미지와 그 속의 이야기들을 통 해 관객들을 만나왔으며, 이번에 선정된 <텍 사스고모> 역시 금년 공연을 목표로 제작에 돌입하게 된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