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내년 6.13 지방선거가 눈앞에 도래했다. 6개월 이상 남았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진행과정은 이미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때마침 더불어민주당이 진행하는 선출직공직자 평가가 지난주 초 마무리 됨에 따라 최종 결과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평가결과 하위 20%에 들어가는 현역 선출직들은 내년 지방선거 공천에서 불이익을 받는다는 얘기다.공천점수와 당내 경선에서 10% 감점하는 방식이다. 감점 대상에 포함될 경우 낙천의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공천기준이 확정되지 않았으나 통상 여성이나 장애인,정치신인 등에게 10∼20%의 가점이 주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최대 30%의 점수격차도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이번 선출직 평가 배점에는 '자치분권 활동'도 포함돼어 있어 주목된다.단체장 평가에서 자치분권 분야 점수는 전체 15%(1000점 중 150점 배점)를 차지한다.자치분권 사업 60점(40%), 분권운동 및 학습이 각 45점(30%)씩이다. 광역·기초의원의 경우 10%가 자치분권활동 점수다. 이 중에서 중요한 의정활동은 입법성과 105점(30%), 성실도 70점(20%), 지역주민에의 기여도 70점( 20%), 도덕성 70점 (20%), 의회임원 35점 (10% )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평가는 경기도당 선출직공직자 평가위원회가 맡고 있다. 평가대상은 현재 당 소속 광역.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으로 총 점수는1,000점이고 상대평가다.

다만 기초단체장은 50만 이상의 시와 50만 이하의 시.군으로 구분해 지자체별로 평가하고 광역.기초의원은 의회별로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거론하고 싶은 촛점은 더민주당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얘기다.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등 소위 국회에서 기득권을 행사하는

모든 정당들이 선출직공직자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따져보면 냄새나는 후보들은 모조리 배제하고 진정 지역의 안녕과 번영을 위한 후보군을 선택해야하는 중대한 싯점에 있다.지방자치시대에 접어들어 자급자족하는 지방행정관청이 줄고있는 마당에, 마냥 당의 이익을 위해 후보를배출하는 정당론은 이제 버려야 할 구태의연한 악습이다.내년 지방선거에서 맑은 물과 구정물을 걸러내는 길만이 차기 국회의원선거에서 몰염치한 정치꾼들을 가차없이 아웃시키는 초석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최후의 심판은 유권자가 하게 된다.과거와 달리 유권자들의 공정선거가 하늘을 찌르는 형국이라 감히 부정선거를 꾀하는 후보는 없지만 금권에 의한 타락선거도 이제는 전설로 남을만큼 성숙된 국민성을 지녔다.

이제는 국민들이 정치인을 조롱하는 시대가 도래했다.진정 국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정치를 하지 않으면 후세까지 아픔을 겪는다.정치꾼가족이라는 오명으로...

이제 우리나라 정치인들도 좀 더 겸손하고 소탈하며 없는 자로 군림했으면 좋겠다. 많은 유권자들이 도지사,시장,군수,도의원,시의원들을 존경하는 풍토로 만들 수 있는 그런 나라로 만들었으면 한다.누군가가 본보기로 구세군 자선남비에 한 달 월급을 몽땅 털어 널었다는 기사를 안산타임스에 기사로 나가는 날이 왔으면 참 좋겠는데...곧 메리크리스마스 싼타가 온단다.

전춘식 사장.논설주간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