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 전문의. 비에이성형외과 한정규원장

겨울방학을 앞두고 올해도 많은 눈 성형상담을 하고 있다.수능시험을 막 치른 학생부터 겨울을 맞아 미뤄두었던 처진 눈꺼풀 교정을 원하는 어르신까지 다양하다.조금이라도 생기있고 아름다운 눈을 원하는 마음은 비슷하지만 진료를 볼수록 느끼는 점은 젊은 환자일수록 앞트임 수술을 적극적으로 원한다는 것이다.

흔히 앞트임 수술이라고 불리는 내안각 교정술은 동양인에서 특히 발달한 안쪽 눈구석의 주름을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제거하여 정면에서 보았을 때 눈의 가로길이를 연장시켜주는 수술을 말한다.보통 눈과 눈 사이의 거리가 멀거나 몽고주름이 발달한 경우 이 수술을 하면 눈매가 더 시원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아마도 젊은 환자일수록 화려하고 조금이라도 더 커보이는 눈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 앞트임 수술을 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지만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도 이앞트임수술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 앞트임을 위해 다양한 수술방법이 사용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수술의 원칙은 먼저 흉터가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하고 효과는 확실하되 결과가 부담스럽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수술 전 눈 사이의 거리를 기본적으로 체크하고 앞트임 수술 후에 드러나는 안쪽 눈구석의 모양을 고려하여 수술을 디자인해야 한다.몽고주름 안쪽에 덮여 있는 눈의 모양이 아름답지 못하다면 앞트임을 하지 않거나 최대한 보존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낫다.중년 이상의 여성 또는 남자환자에서 앞트임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 중 대부분은 바로 이런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앞트임 수술의 잘못된 예를 머릿속에 떠올린다.눈 사이가 지나치게 가까워 보이거나, 눈 안쪽 구석에 흉터가 남거나 또는 눈 안쪽의 붉은 살이 과하게 노출되는 결과를 우려하는 환자도 많이 만난다.

하지만 앞트임 수술은 아름다운 눈매를 얻고자 할 때 여러 장점이 많은 수술이다.올바른 디자인으로 수술을 시행하면 흉터도 보이지 않고 잉여의 피부와 섬유조직 및 근육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이므로 기능적으로도 매우 안전하다.아름다운 얼굴은 곧 아름다운 비율로 요약할 수 있는데 눈 사이의 거리에 대해서는 눈과 눈 사이에 하나의 눈이 더 들어갈 정도,또는 양쪽 콧볼 너비만큼의 거리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이야기한다.이러한 비율을 조절하고자 한다면 앞트임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쌍꺼풀 수술과 앞트임 수술을 동시에 시행했을 때의 장점은 쌍꺼풀 라인의 안쪽에 자리잡는 몽고주름의 강한 섬유성 밴드를 풀어주어 쌍꺼풀 전체 라인의 모양을 좀 더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몽고주름이 너무 강하면 쌍꺼풀 라인의 앞쪽이 피부에 덮이거나 라인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못하고 갑자기 꺾이는 듯하게 보일 수 있다.앞트임 수술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수술법이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