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건비 포함 운영비 11억/공모사업 등 사업비 29억/추모공원 부지선정은 ‘난제’

안산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물먹는 하마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어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4일 안산시와 안산시의회에 따르면 시는 안산시 마을만들기 지원조례에 따라 안산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를 설치했고, 지원센터를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해 관련 법인이나 단체 등에 센터를 위탁해 왔다.

현재는 호수동 광덕서로 인근 고잔법조빌딩 5층에 있는 안산YMCA가 수탁기관으로 돼 있다.

이곳에는 상근인력이 사무국장 포함 총 6명이 있으며 센터장 1명은 비상근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 센터는 그동안 주민주도 공모사업 및 교육사업, 마을만들기 사업의 기초조사, 사업분석.평가.연구, 마을만들기 사업계획의 수립.실행 지원, 그 밖의 마을만들기 지원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등을 추진해 왔다.

올해는 주민공모, 기획사업 등 총 6개분야 12개 사업을 펼쳐왔다.

올해 예산은 공동체회복프로그램으로 국비5억 시비5억이 소요됐다.

공동체회복프로그램은 국가가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으므로 국가가 전액지원할 수 도 있지만 현재는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는 국비가 5억 지원된 것이고 내년에는 10억원이 지원되도록 돼 있어 안산시도 매칭사업으로 10억원을 투입하도록 돼 있다.

세월호와 관련된 회복프로그램이니까 당초 전액 국비를 요구했어야 되지만 시와 매칭사업으로 변경됐고 따라서 올해도 시는 10억원을 예산으로 투입하도록 돼 있다.

문제는 지난 4년동안 40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투입해놓고도 정작 세월호 추모공원 부지 하나 정하지 못하는 아쉬움을 주고 있다. 또 40억원의 예산을 쏟아부어 놓고도 안산은 여전히 찬 세월호와 반 세월호로 시민들이 양분돼 있다. 안산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공동체회복프로그램을 위탁받아 어떻게 운영했는지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대안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이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는 또 올해 공동체회복프로그램 예산 8억여원을 안산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에 위탁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안산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유화 의원은 “공동체회복프로그램은 일부 시민만을 위한 프로그램이면 안 된다.”고 강조하고 “항상 반대쪽 사람도 생각하면서 사업을 해야지 다른쪽에는 관심을 갖지 않고 하면 어느 한쪽의 경우 생채기만 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