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 옆 동 행사에도 참석/주최측 예상인원 초과하는 문제/박은경 시의원, 아이디어 제공

각 동에서 해마다 노인의 날을 즈음에 개최하고 있는 ‘경로위안잔치’행사를 권역별로 나눠 동시에 추진하자는 의견이 개진됐다.

현재 동별로 일정을 잡아 추진하는 ‘경로위안잔치’는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주관하는 동행정복지센터도 힘들고, 밀려드는 어르신들을 감당할 수 없다는 하소연이 제기되고 있다.

4일 안산시와 안산시의회에 따르면 현재 경로위안잔치는 동행정복지센터와 주민자치위원회 또는 5개단체가 합동으로 진행하는 동이 대부분으로 일부 동에서는 적은 규모지만 큰 틀에서는 이같은 방법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날짜가 다른 동의 경우 인근 동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점심을 해결하기 위해 대거 몰려오면서 주최측에서 예상한 숫자보다 넘쳐, 준비한 음식이 부족하게 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은경 시의원(선부3동, 와동)은 “와동에서 행사를 하면 선부3동 어르신이 참석하고 선부3동에서 행사를 해도 와동 어르신들이 참석하면서 공무원과 자치위원들이 난감해 할 때가 한 두 번이 아니었다”면서 “올해는 선부3동과 와동이 동시에 행사를 진행하니까 그 부작용이 상당히 해소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어르신들끼리 자기동에 살지 않는 사람이 왔다고 뭐라고 하는 경우는 있지만 동별로 행사한다고 해서 꼭 자신의 동 주민만 챙길 수 없는 현실이 있는 만큼 날짜를 같은 날 하면 많은 부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생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산시 관계자도 “박은경 의원의 지적에 동감한다”며 “본오동, 사동, 원곡동 지역 등도 권역별로 묶어 행사를 추진, 행사의 묘미를 살리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