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예산 예산 지역구예산에도 신청 감사패 받았던 단체 예산지원 집중 공무원 예산 지역주민 예산으로 둔갑

안산시의회가 오는 24일부터 시작되는 정례회를 앞두고 2조원이 넘는 본예산 심의를 위해 강도 높은 공부를 하고 있다. 그러나 사전에 의원별 지역구 예산을 신청한 내용들이 일부 의원의 경우 한마디로 가관이다는 지적이다.

이는 다수의 이익을 위한 예산편성이 되도록 자신들은 집행부에 요구하면서 정작 스스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엽적인 예산을 요구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일부 의원은 본예산에 있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지역구별 예산항목으로 신청했고, 특별회계에 있는 예산을 일반회계 예산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또 안산시민과 안산시를 위한 예산을 편성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의원은 자신의 이익이나 몇몇 특정인을 위한 예산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A의원은 사립학교 예산으로 설치해야 할 학교시설물을 자신의 지역구별 예산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시에 요구했다.

B의원은 감사패를 받았던 단체의 예산을 자신의 쌉짓돈처럼 지원하는 일에 발벗고 나서고 있어 동료의원에게도 원성을 사고 있다. 이 의원은 특별회계로 정부가 지원하는 예산을 추가로 일반회계에서도 요구하고 있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C의원은 자신의 사업과 관련된 예산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빈축을 사고 있다. 따라서 일부만 반영되고 대부분은 미반영 조치됐다. 담당 공무원들도 사심이 있는 예산임을 직감한 것으로 보인다.

D의원은 각종 단체의 사무실개선비와 운영비를 지원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선심성 예산이 짙다는 지적이다.

E의원은 주민숙원사업이라는 명목으로 행정복지센터 비품과 축제 행사비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알려져 직원이 필요한 사업을 주민숙원사업으로 둔갑시켰다는 오명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모 국회의원 보좌관은 “시의원들이 내년선거를 앞두고 있어 마음이 급하다보니 그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다”면서 “정도가 심한 시의원은 언론과 시민사회단체에서 지적할 것이고 그 결과는 내년 공천에 반영되지 않겠느냐”고 조심스럽게 공천과 연계될 수도 있음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