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군 상생방안 협의... 국방부에 적극적 대책마련 요구

사진은 안산시의회 정승현 부의장(사진 가운데)이 지난 16일 수암동 폭발물처리장을 방문해 민․군 상생방안을 협의했다. 사진은 폭발물처리장 개방 문제에 대해 국방부 관계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는 모습.

정승현 시의회 부의장이 수암동 폭발물 처리장 개방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 간담회를 열고시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안산시 폭발물처리장은 1983년 상록구 수암동 산 5-7 일원에 34만여㎡(10만3천평) 규모로 지정됐으며, 지난 30년 이상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상 시민들의 출입이 통제되어 왔다.

하지만 이 지역 수리산은 지역주민 4천명을 포함해 주말등산객만 2만여명에 이르고 연간 140만명에 달하는 등산객들 왕래가 잦은 곳으로 안산시 도시 확산으로 인해 인근 택지개발 등이 늘어나면서 주민들의 개방요구가 잇달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정승현 부의장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 16일 김철민 국회의원실 박태순 보좌관, 시 안전사회지원과, 안보정책자문관, 안산동장, 주민대표 및 탄약대대장, 3군지사 관계자 등이 참여한 합동 대책반을 편성해 폭발물처리장 이전 및 개방에 대해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정승현 부의장은 주민들과 폭발물처리장간 상생하는 길을 찾기 위해 국회에 의견을 전달하고 지역 단체장들과 현안사항을 논의하는 등 주민의견을 수렴해 왔으며, 이날도 전향적인 검토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소통창구의 역할을 했다.

이날 현장에서 정승현 부의장은 폭발물처리장의 완전이전이나 대체부지 확보가 당장은 어려운 상황임을 공감하고 폭발물을 처리하지 않는 시기는 시민들에게 문화․생태 학습장과 휴식공간으로 개방 해 줄 것을 요청했다.

현장을 함께한 군부대 관계자는 현 시설물은 군사시설보호법상 민간인 출입이 통제된 지역으로 관리부대의 입장에서 확정적인 답변은 어렵지만 3군사령부 경기도 정책협의회 의제에 포함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국방부에 전달하는 등 협조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정승현 부의장은 “이제는 시와 국회, 국방부가 서로 적극적인 의사 소통을 통해 소중한 공간을 시민들 품으로 돌려주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앞으로 이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관심을 가지고 민과 군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마련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