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배 <전 동산고 교장>

먼저 경주마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말에게 가장 중요한 감각기관은 눈이다. 말은 탁 트인 환경에서 살아가는 동물이다. 말들은 수평면에서 광활한 시야를 볼 수 있도록 알맞게 되어 있으며 발을 내딛고, 풀을 뜯고 초원을 달리는데 방해가 되는 장애를 피할 수 있도록 눈이 발달되어 있다.

머리의 양쪽에 있는 눈은 7개의 근육들이 상호작용을 하며 동시에 움직이기 때문에 회전을 할 수가 있다. 그래서 말의 시각은 좌우측 눈의 시야가 독립적으로 형상화되는 양안시다. 사람은 하나의 화면으로 보지만, 말은 동시에 2개의 화면을 볼 수 있다.

말은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왼 쪽 눈과 오른쪽 눈이 따로 볼 수가 있다. 그래서 한 쪽 눈을 다쳐도 계속 달리 수가 있다. 말은 지구상에서 가장 커다란 눈을 가지고 있는 동물 중에 하나이다. 말은 각막과 망막 사이에 약38mm로서 안구내의 공간이 큰 편이어서 망막이 넓게 분포되어 있어 측면의 가시범위는 약350도이다. 이 정도면 전형적인 비행동물의 시야수준으로 거의 모든 범위에서 잠재적인 포식자의 움직임을 재빠르게 알아챌 수 있다. 그래서 경주마는 여러 형태의 눈 가면(차 안대)을 얼굴에 쓰고 경주에 나오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차안대는 말이 달릴 때 나타나는 좋지 않은 버릇을 바로 잡아주어 경주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차 안대는 말의 넓은 시야를 좁혀서 경주에 집중하게 한다.

또한 말은 큰 체구에 걸맞지 않게 겁이 많은 동물이다. 여러 말이 경주할 때 다른 말이 뒤나 옆에서 따라 붙으면 공포심과 불안감에 정상적으로 달리지 못하거나 한쪽으로 피하려는 행동을 하고, 말은 물체를 모자이크상과 같이 어른거리는 형태로만 알 수 있을 정도로 사물 식별능력이 저조한데, 물체의 식별이 분명하게 되지 않기 때문에 뒤나 옆에서 접근하는 말에 대해 더욱 겁을 낸다. 공포심이 심한 말은 경주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없을 뿐더러 말을 타는 기수도 상당히 곤혹스러운 경우를 당하게 된다. 차안대를 양쪽 눈 뒷부분에 컵 모양의 가죽 또는 고무 재질을 부착하는 이유는 뒤쪽과 옆쪽의 볼 수 있는 범위를 일부 차단함으로 뒤나 옆에서 다른 말이 따라 붙더라도 보이지 않게 하여 불안감 없이 앞만 보고 경주에 집중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자녀의 학업능률을 높이기 위해서 말의 시각을 제한하는 차안대처럼 자녀의 시각도 제한할 필요성이 있다. SNS와 언론과 미디어가 발달한 시대에 청소년 자녀들이 얼마나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되는가? 진로에 방해가 되는 정보는 어느 정도 차단을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하고 싶은 것이 많고 팔방미인의 재능을 가졌더라도 자녀들이 2~3가지의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집중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재능(多才能)을 소유한 자녀들이 진로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데 선택과 집중에서 실패를 하였기 때문이다.

부모들이 자녀의 재능을 발견하려고 지나치게 많은 방과 후 활동을 하는 것에도 어느 정도의 차안대를 하여야 한다. 성장기의자녀들에게 기계적 암기학습이나 지식수용학습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저하시켜서 창의력을 키울 수 없게 한다. 뇌가 흥미로운 학습패턴을 형성하거나 개인화된 의미로 연결하는데 장애를 일으켜 지식생성학습을 하지 못하게 한다. 자녀들이 수업 내용이 자신의 인생 목표와 관련이 있다고 느끼고 배울 때 최고의 집중력을 발휘하게 된다. 자녀들이 지식 수용자에서 지식 생성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할 수 있는 차 안대, 눈 가면을 만들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