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이마의 조건

어린아이 얼굴의 특징은 무엇일까? 여러 면에서 어른의 얼굴에 비해 다른 특징을 찾아낼 수 있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전체 얼굴에서 이마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이는 뇌를 담고 있는 두개골의 크기는 크지만 얼굴 뼈는 상대적으로 발달이 덜 되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어린아이의 얼굴은 뼈에 비해 연부조직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넘어져도 얼굴 뼈의 골절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얼굴의 뼈가 점점 발달하고 얼굴 전체에서 이마가 차지하는 비율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점 줄어든다. 얼굴의 노화라는 것은 쉽게 말해 역삼각형에 가까운 얼굴에서 정삼각형에 가까운 얼굴로 변하는 것이다.

적당히 넓고 둥그런 입체감이 있는 이마는 예전부터 미인의 조건 중 하나였다. 이마가 너무 좁으면 답답한 인상을 주기 쉽고 편평하거나 사각형에 가까운 이마는 남성적인 인상을 줄 때가 많다. 이상적인 비율로 따지면 이마가 얼굴 전체 길이의 1/3정도를 차지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전통적인 관점이지만 최근 선호되는 얼굴형을 분석해보면 오히려 이마가 얼굴 전체길이의 1/3을 조금 넘고, 얼굴의 하부 1/3은 조금 더 짧다고 한다. 본능적으로 조금 더 젊고 어려 보이는 얼굴을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다.

아름다운 이마를 위한 성형수술 기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 중 가장 부담이 적고 손쉬운 방법은 필러나 지방 같은 물질을 주사하여 이마의 볼륨을 채워주는 것이다. 이 경우 전반적인 얼굴의 비율을 생각하여 너무 과하지 않게 주사해야 하고 가능한 이마의 깊은 층에 주사해 표면이 울퉁불퉁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필러나 지방이식 모두 술기는 어렵지 않으나 시술자의 디자인에 따라 어색한 모양이 나올 수 있는 시술이다. 이마에서 가장 튀어나오는 포인트는 양쪽 눈썹 사이, 즉 미간의 중앙부위가 되어야 하고 콧대의 높고 낮음, 헤어라인의 높이 등을 고려해 디자인해야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이마가 완성된다. 필러를 사용할 경우 이마가 본래 다른 얼굴에 비해 딱딱한 부위이므로 조금 단단한 물성을 가진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약 2년정도의 지속기간을 가지면서 자가 콜라겐 재생효과가 있는 필러를 이마에 사용하여 적은 양으로도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

반면에 이마가 너무 넓어 고민이라면 모발이식이나 이마축소술 등을 고려해볼 수 있다. 모발이식은 탈모가 잘 진행되지 않는 뒤통수 부위의 모발을 채취하여 앞쪽 헤어라인에 이식해주는 방법이다. 수술부위에는 특별히 흉터가 남지 않지만 생각보다 많은 양을 이식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마축소술은 과도하게 넓은 이마를 수술로서 줄여주는 방법으로 두피와 이마의 경계부위를 절개하여 원하는 만큼 이마를 절제하고 두피를 전진하여 봉합해주는 방법이다. 1.5cm이상 이마의 길이를 줄여야 한다면 모발이식보다 효과적일 수 있고 모발이식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도 있는 방법이다. 납작하거나 너무 넓은 이마가 고민이어서 이를 개선시킬 방법을 찾고 있다면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권한다.<문의 485-7575>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