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영 이 한도병원 내과 과장

기침이란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기전 중에 하나로 기 도내의 이물질과 과도 분비된 기도 내 분비물을 제거 하는 중요한 기전이다.

기침을 기간에 따라 분류하면 성인의 경우 3주 이내의 기침을 급성기침이라 하고 3~8주를 아급성, 8주 이 상을 만성기침이라고 나누기도 하지만 편의상 3주 이 상 지속되는 기침의 경우 넓은 의미의 만성기침이라 할 수 있다.

만성 기침의 주요 원인은 일반인들이 걱정하고 생각 하는 것처럼 결핵이나 폐암 등이 흔한 원인이 아니고 상기도 기침 증후군, 천식, 위식도 역류질환이 가장 흔 한 원인으로 만성기침의 80~90%를 차지한다.

특히 흉부 X-레이가 정상이며, 흡연을 하지 않고, 고혈압약 등의 원인 약제를 복용하지 않는 성인의 만성 기침은 거의 대부분이 이와 같은 원인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상기도 기침 증후군은 콧물, 뒤로 콧물이 넘어간다고 느끼는 후비루증, 목 이물감 등이 동반되며 치료로는 콧물약이라 알고 있는 항히스타민제나 비충혈 억제제 를 사용한다.

부비동염의 경우 세균감염이 흔하므로 항생제를 사 용하거나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는 항원회피를 하는 것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천식은 기도 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기도 과민성이 나타나 기도의 협착을 일으켜서 증상을 초래 하는 질환이다. 80% 이상은 알레르기와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증상으로는 기침, 쌕쌕소리가 난다고 말씀하시는 천 명음, 주로 운동이나 활동할 때 나타나는 호흡곤란 등을 들 수 있다.

천식의 치료는 확인된 원인 항원이 있거나 피할 수 있는 원인 항원의 경우 원인항원을 환경에서 제거하거 나 회피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 다음으로는 약물요 법과 그밖에 원인항원에 대한 우리 몸의 내성을 유도 하는 면역요법이 있다.

약물요법은 기관지 확장효과를 갖는 완화약물과 천 식의 근본적인 원인인 만성 기관지 염증을 치료할 수 있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약물들을 적절히 사용하게 된다.

위식도 역류 질환은 위산 등이 식도내로 역류되어 자 극을 줌으로써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가슴앓이, 신 맛을 자주 느끼는 것, 증상으로 느끼는 역류증이 나타 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없이 단순 기침만 나타나는 경우가 흔 하다.

치료로는 식도괄약근을 약화시키는 담배, 커피, 초콜 렛 등을 삼가고, 식후 바로 눕지 않고, 과식을 삼가고, 기름진 음식을 절제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고 위산 억제제, 위장관 운동 개선제 등을 사용한다.

통상적으로 기침이 만성적으로 있는 경우 감기라고 만 생각하지 말고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진료가 반드 시 필요하다. <문의 8040-1114>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