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수<안산시평생학습원장>

   

-먼저 서기관으로 승진한 것 축하한다. 첫 부임지가 평생학습원인데 각오를 말해 달라.

“사람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배워야 한다. 현재의 주어진 한정된 테두리에서 편안함을 찾는 것만이 결코 행복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제 100세 시대를 맞는 시민들의 새로운 인생 제2막을 위해 평생학습원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겠다. 지켜봐 달라”

-평생학습원이 어떤 곳인지 소개해 달라

“많은 시민들이 평생학습원과 평생학습관을 혼동하고 있는 듯 하다. 평생학습원은 시청 앞 여성비전센터 건물에 있다. 평생학습관은 안산시가 건물을 지어 안산대에 위탁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상록구청 뒤편에 있다. 평생학습원은 시민들의 평생학습을 책임지는 평생학습과와 유치원 및 초.중.고교의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교육청소년과가 핵심이다. 중앙도서관, 감골도서관, 관산도서관이 함께 있고 월피동 민방위교육장에도 사무실이 마련돼 있다. 평생학습관, 안산시청소년수련관, 화정영어마을 등을 지원하는 업무도 맡고 있다”

-평생학습원의 연혁도 궁금하다.

“모태는 1993년도에 준공된 여성회관이다. 그 이후 관산도서관, 감골도서관, 중앙도서관이 개관됐고 2016년4월 평생학습원이 서기관급으로 신설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평생학습원은 시민의 능력개발과 자아실현을 위한 평생교육 제공, 저소득 시민의 자립능력배양과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 시민복지증진과 사회참여 확대지원 등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앞으로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평생학습원이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먼저 교육청과 협의해서 참여형 혁신교육이 잘 이뤄지도록 하겠다.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기자재를 확충하도록 해 고등학교를 명문화로 키우는 작업도 병행해야 한다. 평생교육도 활기차게 준비할 것이다. 100세 시대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민들의 삶의 질,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도 만들 것이다. 시 예산 중 학교교육에 지출하는 예산이 180억원, 시민들을 위한 평생교육에 35억원 총 215억원 정도가 투자되고 있다. 많지 않은 예산이지만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이다. 현재 안산시청소년수련관이 성포동에 있다. 이제 단원청소년수련관이 내년 8월경 완공을 목표로 짓고 있다. 안산에 청소년수련관이 두 개가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교육 분위기가 그만큼 좋아지는 것이다.”

-전국에서 보면 안산의 평생교육은 어느정도 위치인가.

“시장님이 청소년교육과 시민들의 평생교육에 관심이 많다. 최근에는 문화도시 전주에서도 안산으로 벤치마킹을 다녀갔다. 평생교육 선진도시인 안산시를 자신들도 인정하고 배우러 온 것이다. 앞으로도 다른 곳에서 우리 안산시로 배우러 오는 곳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손경수 안산시평생학습원장은 누구인가?

손경수 원장은 1978년 9월 성남시에서 공직을 시작했다. 안산에는 1986년 12월 시 승격과 함께 왔다. 감사관, 자치행정과장, 안전사회지원과장, 복지정책과장을 두루 거치고 7월1일자로 서기관 승진, 평생학습원장으로 부임했다. 복지정책과 재직시 복지평가부문에서 보건복지부 대상 기관표창을 받았고, 안전사회지원과 재직시에는 메르스사태 해결을 잘해서 전국에 확진환자가 넘쳐날 때 안산은 단 1명도 확진환자가 없었다.

김태창 기자 chang4900@naver.com

 

저작권자 © 안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